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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마케팅 노하우, 궁극의 영상

4사분면만 이해하세요. 마케팅 고민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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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사분면만 이해하세요. 

마케팅 고민 끝납니다 

10분 19초  




 주요 키워드

 #2024마케팅트렌드 #4사분면기법  #마케팅기초  #마케팅써머리


 얻을 수 있는 것 


● 마케팅 4사분면 기법: 각 사업의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지역, 이미지, 정보비대칭성, 전국] 4가지 카테고리에 따른, 사업 속성과 마케팅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 본질을 강화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가 어떻게 마케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지 알 수 있습니다.

 



 3줄 요약

[2주만에 매출 1억 증가, 어떤 마케팅을 했을까?]

● 이상한마케팅 회사 대표 자청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가게를 딱 2주 마케팅을 직접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일주일 매출이 2,700만원 올랐습니다. 이는 한달로 환산 시 약 1억원의 매출이 더 생긴 셈입니다.

● 릴스, 유튜브, 체험단, 블로그, 광고 등 수많은 마케팅 수단 중 어떤 걸 사용해야 될까요? 4사분면 기법으로 모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4사분면 기법]











● ​지역: 천안 카센터, 안산 인테리어, 울산 캠핑장 

● 전국: 이상한마케팅, 온라인 쇼핑몰
● 정보 비대칭: 마케팅 회사, 중고차 사업 

 이미지: 맛집, 카페, 캠핑장 

● 분석 예시: 수원 카센터 = 지역 + 정보비대칭  |  제주 캠핑장 = 지역 + 이미지 



[각 카테고리 별 유리한 마케팅]

● 전국 + 정보 비대칭성: 마케팅 사업, 출판사 → 유튜브, 릴스
: 마케팅에 대한 정보 비대칭을 줄이기 위해, 자청이라는 출연자가 유튜브에 출현해서 정보를 제공 

: 책과 관련된 정보를 인스타그램 릴스를 만들어 홍보

● ​지역 + 정보 비대칭성: 수원 카센터 → 블로그, 네이버 지도
​: 수원 카센터를 검색했을 때, 블로그 글이 상위노출 되어 있으면 되고, 지도 1,2번째 위치에 위치하면 됨.

 ● 지역 + 이미지 사업처럼 보이지만 아닌 것? 강남의 북카페 : 강남이라는 위치는 전국에서 사람들이 오기에 전국 + 이미지 사업도 될 수 있음. 이런 경우 릴스 마케팅도 유효



[각 카테고리 별 유리한 마케팅 2]

● 전국 + 정보 비대칭: 이별상담 사업 

유튜브, 릴스, 블로그를 통해 이별에 관한 정보를 제공. 정보 비대칭이 매우 심하다면, 블로그도 유효한 마케팅 수단

● 전국 + 이미지: 로고 디자인 사업

: 릴스, 숏폼 + 퍼포머스 마케팅 

● 지역/전국 + 비대칭/이미지: 강남 마사지 샵 

: 블로그, 릴스 마케팅



[본질 강화가 어려운 사업 아이템은 성공이 어렵다]

● 무인 카페, 무인 편의점, 탕후루 : 본질 강화가 어려운 사업

● 이런 특성을 갖고 있는 사업은 반짝하고 없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가 가장 이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 스마트스토어, 쿠팡: 중국에서 싸게 떼다 팔던 사업자들은 테무나 알리에게 모두 가격적인 면에서 밀리는 중입니다. 본질 강화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본질 강화가 되는 커머스?]

● 몰입의 방: 직접 제작하고 있기에, 본질을 계속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전국, 이미지 관련 사업이기에 릴스 마케팅으로 100만 조회수를 터뜨렸을 때, 매출이 급증했었습니다. 

● ​마케팅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2024 마케팅 트렌트 써머리를 참고하세요.


 



 영상 스크립트

최근에 제가 운영하는 가게 일주일 매출이 2,100만 원이었는데, 제가 2주일 동안 마케팅을 진행하고 주간 매출이 4,800만 원이 되었습니다. 주후 매출이 이걸 만약에 한 달로 환산하면은 1억 정도의 가게 매출이 증가한 거죠. 다들 이런 고민해 보셨을 거예요. 마케팅 그 많은 거 중에 뭘 해야 되지, 블로그 마케팅 해야 되나, 체험단 마케팅 해야 되나, 릴스 마케팅, 유튜브 뭐에 집중해야 될지 되게 막막하실 거예요. 


제가 오늘 4사분면 기법으로 딱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사업별로 집중해야 되는 마케팅이 너무 다르죠. 예를 들어서, 내가 디저트 가게를 하고 있다, 카페를 하고 있다, 카센터를 하고 있다, 뭐 마케팅 회사를 하고 있다, 호텔을 운영한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다, 각기 마케팅 도구가 달라져야 될 거예요. 사업자들은 자기 사업이 바쁘기 때문에 초기의 마케팅을 할 때는 블로그가 좋다더라, 뭐 릴스가 좋다더라 막 이제 이것저것 다 해보면서 시간을 낭비하게 되고, 거기서 효과가 없으니까 재미가 없어지게 돼요.


00:00:54
제가 오늘, 사업적인 속성별로 어떤 마케팅이 유효한지 4사분면 통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화면을 보면, 네 가지가 나와요. 정보, 비대칭, 이미지, 지역, 전국. 사업을 크게 봤을 때 이 네 가지의 조합으로서 사업 속성을 끝내 봅시다. 


예를 들어서, 정보 비대칭성은, 마케팅 회사, 인테리어 회사, 카센터, 이런 것들입니다. 어떤 데가 잘하는지 모르고, 어떤 데가 덤터기를 씌울지 모르고, 어떤 데가 사기를 칠지 모르는 그런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도 가장 대표적인 정보 비대칭성 사업이에요. 그래서 중고차 유튜버들이 돈을 많이 버는 이유가 정보 비대칭성을 유튜브를 통해서 없애 주기 때문에 이분들께 많은 문의가 갈테고, 굉장히 많은 돈을 벌게 되는 겁니다. 


반대로 이미지 사업이라는 건, 내가 만약 호텔을 운영한다, 카페를 운영한다, 맛집을 운영한다, 전시회를 운영한다 이런 이미지로 보여 줄 수 있는 거. 이런 것들을 이미지 사업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제 지역과 전국으로 다니는데, 지역은 말 그대로 내가 천안에서 카센터로 운영한다, 안산에서 인테리어 회사를 운영한다, 내가 울산에서 캠핑장을 운영한다. 이제 이런 것들이 다 지역 기반의 사업이에요. 그리고 전국 사업이라는 건 이제 전국을 타게팅으로 한 사업이에요. 예를 들어서, 지금 보시는 이상한 마케팅 같은 경우에도 전국 기반의 사업이라고 볼 수 있어요. 뭐 온라인 쇼핑몰, 이것도 전국 대상이라고 할 수 있죠.


약간 어렵죠 그럴 줄 알고, 제가 이제 표를 준비했습니다. 정보비대칭이면 전국적인 사업이 뭐가 있을까요. 예를 들어서, 마케팅 회사, 온라인 마케팅. 지역 기반이면 비대칭 사업은 뭐가 있을까. 이거는 이제 안산 피부과, 그리고 이미지 플러스. 지역은 뭐가 있을까요? 맛집, 카페. 이런 것들 있겠죠. 그리고 이미지 플러스 전국적인 사업 뭐 호텔, 전시회. 제주 캠핑장. 만약에 울산에서 캠핑장을 운영을 하고 있어. 그러면 지역이면서 이미지 있죠. 그러면은 여기 이제 캠핑장 울산 캠핑장 이런 식으로 이제 나눌 수가 있게 되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정리한 거를 보면은, 예를 들어 카센터 같은 경우에 수원에서 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세차장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는 지역플러스 정보 비대칭이 이런 경우에는 블로그가 매우 유리합니다. 그리고 지역플러스 이미지이 사업 같은 경우에는 블로그 네이버지도도 이제 유리하겠죠. 그리고 이 나머지 전국 대상으로 하는 경우에는 릴스, 유튜브 등이 이제 굉장히 유리해요.


00:03:10
예를 들면, 지금 마케팅 회사에 계신 거잖아요. 마케팅 회사 같은 경우에는 이네 가지 중에 뭐예요? 바로 전국이면서 정부 비대칭성 사업이에요. 그래서 마케팅 회사에 정부 비대칭성을 없애기 위해서 저라는 출연자가 나와서 지금 정보를 전달해서 상대방에게 이제 신뢰를 얻고 있는 행위를 하고 있는 거죠. 그럼 뭐예요? 마케팅 회사는 뭘 해야 돼? 


저는 이상한 마케팅이라는 이 회사를 키울 때 초반에는 2018년도에 블로그 마케팅을 했었어요.
근데 지금은 규모가 직원들도 이렇게 많고 하다 보니까 블로그만으로는 한계성이 있고 이제 릴스, 유튜브로 정보 비대칭성을 없애는 작업을 하는 거죠. 그래서 제가 이제 마케팅 회사는 유튜브나 리스 같은 것들을 이제 활용을 하는 겁니다. 물론 저는 이별 상담 사업도 하고 마케팅 회사도 하고 스테이크 집도 하고 북카페도 하고 이것저것 많이 하잖아요. 모든 사업체의 모든 마케팅을 대략적으로 하긴 합니다. 


그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거는 주력으로 해야 되는 거 분명히 존재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서 마케팅 회사라고 하면, 전국 + 정보비대칭성 사업이죠. 이럴 때 유튜브나 릴스를 주력으로 하긴 하지만 블로그도 아예 안 하는 건 아니에요. 제가 말하고자 하는 거는 하나만 파라.뭐 이렇다기보다 하나에 이렇게 집중을 하고 나머지는 잔잔바리로 정도로 해둬라라고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00:04:17
자 그럼 이제 기본적인 개념을 다 이해하셨죠? 근데 아직도 헷갈리실 거예요. 제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한번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저희 이제 회사 계정 중에, 책타쿠라는 게 있어요. 며칠 전에 이제 300만 나왔어요. 이 책타쿠 계정은 콘텐츠를 뭔가 판매할 때, 즉 출판사에서 무슨 책을 냈을 때 효과를 발휘하려고 만든 계정입니다. 


그러면 출판사라고 가정을 할게요. 출판사는 어디 있어야 돼요? PD님 어디 있어야 되나요? 전국 기반, 전국 대칭성, 전국이면서 비대칭이 그죠. 그러면 제가 아까 뭐라 그랬어요? 비대칭이면 전국, 뭐 하라 그랬어? 쉽게 이해하면, 전국은 릴스나 유튜브나 이런 컨텐츠 쪽을 생각하시면 되고, 지역 기반의 사업은 네이버 블로그나 네이버 지도라고 누군가가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에 집중을 해야 되는 거고, 전국을 타겟으로 하는 경우에는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해야 되니까, 릴스, 유튜브나 TV 광고 예를 들면 이런 것들이 유리하겠죠. 


오늘 또 좋은 예시가 있는데, 욕망의 북카페가 있죠. 그럼 북카페라고 했을 때, 만약에 충주에 있는 북카페가 있어, 그러면 이미지 플러스 지역 기반인 충주 북카페가 있어. 이거 같은 경우에는 네이버 지도랑 블로그가 핵심이에요. 충주 북카페인데 유튜브 마케팅을 한다고 해서 효과를 발휘하긴 어렵겠죠. 근데 제가 운영하는 욕망의 북카페 같은 경우에 조금 이야기가 달라져요. 오늘 이야기하는 것 중에 핵심 중에 하나가 마치 지역 플러스 이미지 기반의 사업처럼 보이는데 아닌 경우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강남에서 안경점을 운영한다면 청담동에서 요가원을 한다거나, 강남에서 북카페를 운영한다면,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이 표에 나오는 지역이랑 전국 가운데 지점에 있거든요. 그래서 욕망의 북카페 같은 경우에는 결국 전국 타겟도 되긴 하는 거예요. 그리고 지역 기반이기도 하고, 그래서 강남 북카페로 검색했을 때 블로그에서도 노출을 시켜야 되고 강남역에 전국민이 들를 수가 있는 장소예요. 다들 와 보셨겠지만,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에 내리는 경우들이 많죠. 그래서 강남을 많이 오는데 말이에요 경기도권에 있는 사람들도 강남역을 많이 와요. 그러면 이 북카페를 이런 릴리스 마케팅을 통해서 뭐 조회수가 얼마 안 나와도 돼요. 이거를 일주일에 한 번씩만 꾸준히 올려 주기만 해도 효과를 발휘할 수밖에 없는 거죠.


00:06:19
제가 처음으로 창업하고 지금도 잘 되고 있는 이별 상담 사업이 있어요. 그 이별 상담 사업은 정보 비대칭성이 있으면서 전국을 타겟으로 하는 단 말이에요. 만약에 내가 심리상담을 청주에서 하고 있어 이러면 지역 타겟이라 블로그가 매우 유리해요. 그렇지만 이별 상담 전화로 한단 말이에요. 그럼 어디요? 여기 출판사랑 같은 맥락인 거죠. 이별 상담 사업에서 집중해야 될 마케팅은 결국 릴스, 유튜브 이런 걸 통해서 정보 비대칭성을 없애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정보 비대칭성이 강한 사업들은 블로그도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블로그도 기본적으로 해 주면 좋고요. 


또 다른 사업 얘기해보시겠어요? 디자인 로고 사업, 로고 같은 경우에 전국적인 이미지 사업이죠. 이렇기 때문에 이미지를 보여주는 릴리스, 쇼츠, 숏폼 위주로 가면서 이제 퍼포먼스 마케팅 같은 걸 돌려 주면 좋겠죠?


강남 마사지 샵도 아까 말했듯이 지역과 전국 중간에 있는 지점이에요.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과 릴리스 두 가지 같이 해 주시면 좋습니다. 지방 소도시에서 하는 마사지 샵이다. 이런 경우에는 지역 플러스 이미지 기반의 사업이기 때문에, 이거 같은 경우에 비대칭과 이미지 사이에 있어요 그죠? 어느 정도 실력도 되는지도 궁금해. 그리고 지역 기반의 사업이에요. 


예를 들면, 그러면은 이 중간 지점, 지역 기반이면 정보 비대칭과 이미지 사이에 있는 사업. 그럼 이 지점에서 뭘 해야겠어요? 네이버지도 상위 노출이라 블로그를 집중을 해야 된다라고 말을 했어요. 그래서 블로그에서도 이미지만 보여 줄게 아니라 여기가 몇 년 차에 마사지 사만 고용한다. 정보 비대칭성을 없애는 글을 작성을 하는 것과 이미지를 같이 보여주는 블로그 글을 작성을 하면 좋겠죠.


무인 카페요, 무인 편의점, 무인 카페 저는 다 반대예요. 그 이유에 대해서는 제가 이 영상에서 자세히 말씀을 드렸는데, 결론적으로는 본질 강화를 할 수가 없어 차별할 수가 없어. 그래서 제가 한번 영상 찍으려다 말하는데 '탕후루 가게 해야 되냐 말아야 되냐' 절대 하면 안 돼요. 왜냐면 유행을 타거나 이런 걸 떠나서 탕후루를 본질 강화를 할 수가 없어 누구나 따라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결국에는 반짝 하고서 죽을 수밖에 없는 사업이에요. 그래서 본질 강화가 불가능한 그런 사업들은 저는 안 하는 게 좋아요. 거기서 돈을 버는 건 그런 프랜차이즈를 해서 이제 인테리어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챙기는 본사들이 이득을 보는 구조이지요. 처음에 들어갔다 이러면 이득을 살짝 볼 수 있는데 그래도 안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00:08:31
'전 스마트스토어랑 쿠팡으로 상품을 파는데요.' 좋은 질문이에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결국 본질 있는 상품과 본질 없는 상품이 있어요. 예를 들어서 중국에서 떼다 팔라 그런 사업자들 다 지금 아마 위기일 겁니다. 왜나면은 결국 본질 강화가 안 되니까. 테무나 알리에서 결국 치고 들어오면은 이게 가격 경쟁에서 안 되는 거죠.


그리고 이런 제품들은 어떤 마케팅 할 수도 없는 거죠. 결국에 쿠팡이나 스마트스토어에서 상위 노출하는 거에 집착을 해야 되는데 어려운 사업이에요. 근데 예를 들어서 이건 제가 하는 사업 중에 하나인데 몰입의방이라는 게 있어요. 이게 지금 본질로 업그레이드해 가는 과정이지만, 어쨌든 이 제품 같은 디자인도 구리고 하지만 어쨌든 집중력을 높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하는 제품이라는 말이에요. 그냥 시계인데 시계고 가두는 거야. 되게 심플한 상품이지만 이런 거는 본질을 계속 강화시킬 수 있어요. 그래서 이런 상품 같은 경우에는 저희 릴스 마케팅 이거 100만 넘게 나온 영상들이 이렇게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전국 기반의 사업이기 때문에 릴스 마케팅이 이제 먹히게 되는 거죠. 그래서 처음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은 좀 헷갈린다 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내가 만약에 어떤 사업을 하고 있다 그러면은 여기에 다 집어넣는 연습. 그리고 지나가면서 누가 어떤 사업을 한다고 했을 때 아 이거는 지역 기반의 이미지 사업이나 아 이건 지역 기반의 비대칭 사업이구나라는 거를 판정할 수 있는 눈을 기르실 수 있게 될 겁니다.


끝으로 중요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가 2024년 트렌디한 마케팅 여섯 가지를 요약한 써머리를  무료로 배포하고 있어요.  이게 어제 이제 8분 만에 마감이 돼서 200개의 댓글이 달리면서 마감되었어요. 이 써머리 여섯 가지만 보신다면 매출이 1.5배에서 2배 정도는 높아지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 내용도 이 전자책에 담긴 내용 중에 하나예요. 오늘 영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한마케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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