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프롤로그

들어가며

북마크(메모)




들어가며



잠시 제 옛날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저는 2017년 초, 마케팅 회사를 운영하기 전까지 상담 사업으로 꽤 좋은 성적을 거두던 사업자였습니다. 그 당시, 마케팅보다는 실무에 더 집중하기 위해 누군가에게 마케팅을 위임하고 싶었습니다. 마케팅 대행사를 찾아보았지만, 참 마음에 안 들었습니다.  



“아니, 담당자가 어떻게 센스도 없고 마케팅도 모르지… 대화가 안 되네.”



마케팅 회사가 의심스러워 찾아보았습니다. 10평도 안 되는 오피스텔에 사업자 등록을 해놓았고, 직원 수도 얼마 안 되었습니다. 그나마 100개가 넘는 사이트를 찾아보고, 그중 가장 괜찮다고 판단한 대행사가 이 정도면 답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 깨달았습니다. 



“아, 내가 어느 정도 공부하러 다녀야겠다. 하긴 마케팅 잘하면 자기 사업하지, 왜 대행을 하겠어?”



저는 2017년 온오프믹스라는 앱을 통해서 마케팅 교육을 무수히 들으러 다녔습니다. 마케팅을 이해하니, 대행사를 잘 다루는 법도 알게 되었고, 스스로 마케팅을 잘하게 되었습니다. 그 덕에 저는 100명이 넘는 직원을 고용하는 사업자로 성장하기도 했고, 출간한 책도 손쉽게 종합 1등 베스트셀러로 만들며 65만 권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사업 초보자에게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제품을 잘 만들고 집중하는 건 좋습니다. 그래도 기초적인 마케팅 지식은 알아야 합니다. 그냥 마케팅 회사 찾아서 맡긴다? 100% 돈 버린다고 장담합니다. 아니, 하루만 투자해서 공부하면 되는 건데 왜 안 하나요?”



주변에는 영업이익만 수십억 수백억 원에 이르는 자수성가한 30대 40대 대표님들이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거의 모든 마케팅 도구를 이해하고 있다’입니다. 마케팅을 이해하는 건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제품이나 상품 개발에만 집중하는 건, 마케팅을 공부하기 싫어서 그저 도피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저보다 훨씬 뛰어난 마케터와 기업가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해박한 지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를 풀어내는 글쓰기 능력은 또 다른 영역입니다. 저는 종합 1위 베스트셀러 작가 경험도 있고, 약간의 필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 ‘2024 마케팅 트렌드 써머리’ PDF는 제 초짜 사업자 시절을 떠올리며 쓴 글입니다. ‘아, 그때 나에게도 이런 요약된 글이 있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마케팅을 걱정하지 마세요. 시중에 나온 책을 몇 시간이고 읽을 생각에 괴로워하지 마세요. 유튜브를 정처 없이 떠돌아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이 PDF를 20분 동안 읽는 것만으로 2024년 마케팅 트렌드 6가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감이 올 겁니다. 



현재 대부분의 대표나 사업자들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쇼츠로 뇌가 망가져 있습니다. 집중력이 모자라니 이런 짧은 글조차 읽기 어려워합니다. 이 글을 완독하는 것만으로도 한 단계 진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단순한 이론서가 아닙니다. 제가 직접 다양한 사업군에 적용해서 성공한 예시를 풍부히 담았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여러 회사에 적용한 결과물을 보여드릴 생각입니다. 사업 분야는 마케팅, 심리 상담, 전자책 플랫폼, 책 광고, 커머스, 청담 음식점, 북카페 등입니다. 제가 어떤 방식으로 2024년 가장 트렌디한 6가지 마케팅을 사업에 적용하는지 살펴보면 됩니다.



저는 0원으로 직원 100명까지 고용해보기도 했습니다. 마케팅, 심리 상담, 전자책 플랫폼, 음식점 등 많은 사업을 경험했습니다. 최근에 제가 주주로 참여하여 정식 오픈한 ‘청담 음식점’은 한 달 만에 일 매출이 200만 원 대에서 900만 원 대로 올라서는 등 순항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마케팅 써머리’를 담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2024년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의 최신 요약본입니다. 세상에는 마케팅에 대한 책이 우후죽순 생겨나는데, 차별점이 무엇이냐 물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제가 소개하는 6가지 마케팅 도구 중에 5가지는 무료 기술입니다. 즉, 0원 마케팅으로 매출을 두 배 이상 올릴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존에 발행된 마케팅 글과 책에는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 저자가 직접 사업이나 마케팅에 성공해본 적이 없어서 인사이트가 부족함
  • 시중에 나온 책이 있긴 하지만, 이미 1년이 지나서 트렌드에 맞지 않음
  •  300페이지짜리 마케팅 책을 읽기에는 시간이 없고 귀찮음
  • 중언부언 없이 그냥 50페이지 이내의 핵심만 담긴 글이면 좋겠음
 
 

이 PDF는 시중에 나온 마케팅 정보의 단점을 모두 없앤 자료입니다. 20분이면 읽을 수 있는 50페이지 마케팅 개념서입니다. 이 PDF만 읽어도 자신의 사업에 무엇을 적용해야 할지 감이 올 겁니다. 그리고 현재 트렌디한 마케팅 방법 6가지는 무엇이며, 업종별로 어떤 광고가 효율적인지 명확히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짧게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추상적인 개념 설명을 싫어하는 분이면, 바로  본론부터 읽어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