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6가지

블로그 - 브랜드 블로그와 체험단

북마크(메모)



2. 블로그 - 브랜드 블로그와 체험단



제가 무자본으로 아트라상과 이상한마케팅을 키워낸 비결은 여기에 있습니다. 이상한마케팅에서 의사와 변호사 마케팅으로 국내 최정상에 위치해 있는데, 모두 다 블로그 마케팅 덕분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구시대의 유물 같지만, 매우 중요한 마케팅입니다.



블로그의 최고 장점은 ‘정보 비대칭’을 없앨 수 있다는 점입니다. 쇼핑몰 같은 경우엔 블로그 마케팅 이점이 없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쇼핑몰은 ‘이미지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쇼핑몰은 상품을 잘 만들고 잘 찍고 잘 노출하는 게 관건입니다.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이 유효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단, 밸리댄스복 쇼핑몰 등 표본이 낮은 쇼핑몰의 경우 매우 유효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정보 비대칭이 있는 사업군은 블로그 마케팅의 효율이 매우 높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제가 운영하는 이별상담 사업은 이별상담 사업은 단 2주 만에 주간 매출을 2배로 끌어올렸습니다. 월 매출로 치면 4,000만 원을 늘린 셈입니다(상담 사업이라 대부분 이익). 릴스 마케팅과 유튜브 마케팅을 하긴 했지만, 단기적 성과의 가장 큰 공신은 블로그 마케팅입니다. 이별상담은 대표적인 정보 비대칭 사업입니다. 블로그 마케팅만으로 14년간 꾸준히 매출을 낼 수 있었습니다. 이별상담은 어디가 잘하는지 알 수 없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콘텐츠를 통해 ‘우리가 정말 잘한다’, ‘신뢰할 만한 곳이다’를 보여줄 수 있는 영역입니다.



마찬가지로, 변호사·의사 마케팅에서도 블로그가 매우 유효합니다. 그 이유는 글을 통해 정보 비대칭을 없앨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동탄 반송동 필라테스’


‘안산 중앙동 썬팅샵’


‘창원 중고차’


‘수원시 영통구 성폭행 변호사’


‘부산 카페 창문 세척’


‘서초구 고층 창문 세척’



이런 지역 + 정보 비대칭 업종들은 블로그 마케팅이 그 어떤 마케팅보다 유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산 중앙동 선팅숍 블로그 키워드를 선점한 사업장은 ‘100만 조회 수 웃긴 릴스’로 마케팅을 하는 것보다 훨씬 마케팅 효과가 클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방법은 매우 심플합니다. 이는 지면이 적어, 제가 컨설팅한 영상 두 개를 드릴 테니 마음 편하게 보세요. 각잡고 보실 필요 없이 ‘아, 이런 게 있구나’라고 배우고 넘어가세요. 이 PDF는 트렌드를 이해하고, 무슨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인지하는 게 목표입니다. 너무 힘주지 마세요.


블로그 마케팅 피드백

2개월 만에 매출 2500만 원 높인 자영업자의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만약 사업의 업종이 ‘정보 비대칭’보다는 이미지 위주의 사업이신가요? 그렇다면 체험단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맛집을 운영하고 있다, 숙소를 운영하고 있다, 스노우보드 렌탈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등입니다.



네이버는 알고리즘에서 ‘체험형 글’을 중요시 여깁니다. 예를 들어, 디저트 가게를 운영하고 있는데 브랜드 블로그를 만들어서 ‘디저트 가게’ 포스팅을 스스로 직접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에 네이버신은 별로 기뻐하지 않습니다. 물론 두세 개의 포스팅을 적는 건 유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0여 개의 ‘체험단 블로그 작성’이 있다면 사람들은 이 가게에 대해 신뢰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검색을 하는 사람의 심리는 ‘주인이 쓴 주관적인 글’이 아니라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후기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스테이크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고객들은 청담동 스테이크 가게를 찾을 때 ‘이 가게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읽어보자’고 결심하는 고객은 없습니다. 이 스테이크집에 가서 찍은 사진, 인테리어, 가서 느낀 점을 체험한 사람의 글을 읽고 싶어합니다.



이런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는 건 ‘레뷰’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저와는 상관이 없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를 통해 상품을 제공하고 체험을 시켜 블로그를 올리는 방식이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블로거가 ‘대가를 받고 리뷰를 남긴다’라고 표기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걱정 마세요. 체험단이 대가 형식으로 포스팅을 했다고 해도, 당신의 사업장 정보가 아무것도 없는 것보단 백배 낫습니다.






예를 들어, 파주 A 캠핑장 이름을 검색했는데 아무 포스팅도 없다면? 예비 고객들은 이 캠핑장에 가기를 꺼릴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궁금한 건 캠핑장 풍경, 사진, 낡은 정도, 캠핑장의 뷰 등입니다. 만약 체험단이 대가성으로 글을 썼다고 하더라도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한 사람들은 ‘이런 사진들이 있구나. 이런 풍경이라면 가 볼 만하겠어’라고 인식하고 결제할 가능성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