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스트레칭
100명 중 80명이 실패하는 이유
<자기계발의 지도>를 설명할 때 자주 쓰는 표현이 있다. 바로 ‘자기계발의 4단계’이다. 자기계발은 크게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를 축구에 비유하면 굉장히 이해하기 쉽다.
1 단계 스트레칭
스트레칭 없이 바로 경기장에 들어간다면 쉽게 다칠 것이고 부상을 당할 위험이 있다. 심할 경우 선수로서의 생명이 끝나기도 한다.
《1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들》
- 자기계발에 대한 명확한 정의
- 자신의 원하는 삶 그려보기
2단계 준비운동
스트레칭을 마쳤으니 이제 바로 경기장에 들어가 경기를 시작하면 될까? 아니다. 기초 체력 없이는 금방 지칠 수밖에 없다. 아마 5분 안에 쓰러지고 말 것이다. 일단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장을 가볍게 뛰며 기초체력을 끌어올려야 한다.
《2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들》
- 디지털 디톡스
- 관조 명상
- 운동
3단계 기본기 훈련 (슛, 패스, 드리블)
지금까지 스트레칭을 하고 준비운동까지 완료하였다. 이제 큰 부상을 당할 위험은 사라졌다. 하지만 경기장에서 활약하기 위해서는 슛, 패스, 드리블과 같은 기본기 훈련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았다간 공만 잡았다 하면 관중들에게 아유를 받고 말 것이다. 현재 최고의 축구 선수들은 지금도 기본기 훈련에 힘쓰고 있다.
원하는 삶 구체화를 통해 자신의 포지션을 정하자. 그리고 공격수, 수비수, 골키퍼 등 자신이 어떤 포지션에서 뛰든 축구 선수라면 누구나 공통적으로 해야 하는 슛(킥), 패스, 드리블 훈련을 꾸준히 병행하자. 그리고 자신의 포지션에 맞는 심화 훈련 또한 병행이 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이 결국 기본기 훈련이라고 할 수 있다.
《3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들》
- 원하는 삶 구체화 (포지션 선정)
- 독서, 글쓰기와 같은 공통 기본기 훈련 (베이직 시스템)
4단계 경기 투입
이제 경기장에 들어갈 시간이다. 자신만의 포지션(골키퍼, 수비수, 미드필더, 공격수)에서 멋지게 활약하자. 그리고 매일 1~4단계 (스트레칭 – 준비 운동 – 기본기 훈련 – 경기장 투입)를 반복하면 된다. 이게 자기계발의 전부이다.
《4단계에서 해야 하는 것들》
- 목표 설정 및 성취
- 그 과정에서 내가 따로 단련해야 할 행동 파악하고 습관화하기
자, 지금까지 읽어보았을 때 어떤 생각이 드는가? 아마 지금까지 복잡하게만 생각했던 자기계발이 명확하게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그리고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계발에 실패하고 포기하게 되는지 눈치챘을 것이다. 100명 중 80명이 실패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스트레칭, 준비운동도 없이 바로 경기장에 들어가기 때문
→ 자신이 왜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 자기계발이 무엇인지, 자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원하는 삶)이 어디인지조차 모른다. 그래서 결국 공허함을 느끼고 포기하게 된다. 추가로 기초체력이 없으니 경기장에 들어가 단 5분 만에 지쳐버린다. (작심삼일)
2) 기본기 훈련 없이 경기만 뛰기 때문
→ 매일 같은 일만 반복한다. 훈련을 전혀 하지 않아 실력은 늘지 않는다. 하지만 스스로는 ‘이렇게 열심히 사는데, 왜 내 삶은 더 나아지지 않는 거야?’라고 생각(착각)하며 살아간다.
3) 경기장에 들어가기 두려워 기본기 훈련만 하기 때문
→ 일종의 도피 심리이다. 실제 경기장에 들어가 자신의 진짜 실력을 평가받는 것이, 그리고 사람들과 몸 싸움하고 부딪히는 것이 두려운 것이다. 그래서 계속 슛, 패스, 드리블 훈련만 하며 자신은 세계 최고의 축구선수가 될 거라고 자기 위로를 한다.
대부분 위 세 가지로 정리된다. 당신은 이제 왜 자기계발을 해도 삶이 나아지지 않는지, 왜 자꾸 작심삼일에 빠지는지 모두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자, 이제 우리는 스트레칭부터 시작해 보자. <마지막 자기계발서>를 만난 당신은 이제 천하무적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