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1단계. 결심 (100명이 결심한다)
더 보기자기계발, 왜 해요?

01 프롤로그

1  프롤로그 미리보기

02 목차

1  목차 미리보기

03 0단계. 준비운동

1  왜 '마지막' 인가 미리보기

2  책 활용법 미리보기

04 1단계. 결심 (100명이 결심한다)

1  자기계발, 왜 해요? 미리보기

2  자기계발에도 단계가 있다

3  동기부여 독립하기

05 2단계. 행동 (50명이 행동한다)

1  아는 것과 하는 것

2  목표 설정 독립하기

3  시간관리 독립하기

4  미라클 모닝 독립하기

5  독서 독립하기

6  명상 독립하기

7  실행력 독립하기

06 3단계. 습관 (10명이 습관으로 만든다)

1  습관 독립하기

2  멘탈관리 독립하기

07 4단계. 시스템 (1명이 시스템을 장착한다)

1  바보야! 문제는 시스템이야

2  자기계발 5가지 절대법칙

08 마지막 이야기 (당신이 그 1명 이기를)

1  진짜 자기계발 vs 가짜 자기계발

2  남들보다 100배 잘 사는 법

3  자기계발 강박증

4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뻔한 소리

5  이 책을 읽어 준 당신에게

09 에필로그

1  에필로그



1단계. 결심(100명이 결심한다)


자기계발, 왜 해요?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자기계발을 하고 있거나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었을 겁니다. 그런데요. 여러분, 자기계발 왜 하세요? 남들이 하니까? 안 하면 뒤처지는 것 같아서? 자기계발을 하는 자신 만의 명확한 이유를 대답하지 못한다면 그 자기계발은 결코 오래가지 못할 것이고 자존감 상실이라는 결말로 끝날 겁니다.(하면 할수록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 



우리는 자기계발을 하는 이유에서도 ‘행복’이라는 단어를 꺼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가 돈을 벌고 여행을 가고 책을 읽고 취미를 즐기고 하는 모든 것들은 결국 우리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입니다. 그렇다면 ‘행복한 삶’이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이 있었다면 이 세상은 이렇게 혼란스러워지진 않았을겁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행복은 욕구 충족이다’. 우리가 지금 당장 행복해지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지금 올라오는 욕구를 충족시키면 됩니다. 배고프면 밥을 먹고 졸리면 자고 놀고 싶으면 놀고 책 읽고 싶으면 책을 읽으면 됩니다. 혹자는 말합니다. 하루 하루를 매일 행복으로 채워 나가면 그 하루가 모여 행복한 인생이 된다고…뭐 100%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행복한 삶, 장기적인 행복과 만족감을 위해서는 우리의 욕구를 조금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수없이 많은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욕구들을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묶어보면 생존 욕구, 관계 욕구, 성장 욕구가 있습니다. 저는 장기적인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욕구에도 우선순위가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개인으로서 더 나은 인간이 되려고 하는 성장 욕구를 중심으로 관계 욕구와 생존 욕구를 조절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성의 힘으로 감정과 본능을 컨트롤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에 대한 가치관, 자존감, 자신감, 즉 ‘중심’이 제대로 잡혀야 건강한 인간관계가 가능하고 결핍성이 매우 강한 생존욕구 통제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우리의 중심, 성장 욕구는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까요?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만이 성장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걸까요? 



성장 욕구의 핵심은 ‘더 나아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스스로 더 나아지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더 나아지는 삶을 살 것이다’라고 느낄 때 성장 욕구는 온전히 충족되고 우리는 행복해집니다. 



네 맞습니다. 자기계발은 결국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행동’입니다. 자, 이제 여러분은 더 나아질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겼네요. 도대체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야 더 나아지는 거죠? 왼쪽? 오른쪽? 뒤? 앞? 아니면 대각선? 도대체 어디가 더 나아지는 방향인가요? 여기서 정말 중요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우리는 자기계발을 할 때 ‘더 나아짐’의 기준, 방향을 세워놓지 않습니다. 그냥 합니다. 그래서 그 기준을 타인에 맞추고 사회에 맞춥니다. 남들이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난다고 하면 새벽 4시 30분에 못 일어나는 자기 자신을 자책합니다. 남들이 일주일에 한 권 읽는다고 하면 한 달에 한 권도 못 읽는 자신을 자책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자기계발은 끝 을 향해 달려갑니다. (자존감 상실) 기준을 사회에 맞추기도 합니다.이 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죠. 



그래서 ‘돈을 더 벌어야 나는 더 나아지는 것’이라는 평생 충족되지 못할 기준을 세운 채 나아 갑니다. 그리고 결말은…뻔하죠. 요즘 비즈니스와 자기계발이라는 키워드가 자주 엮이는 이유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우리는 각자 ‘더 나아짐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 기준을 처음부터 명확하고 뚜렷하게 세워서 출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희미하더라도 ‘내가 세운 기준’이면 됩니다. 이 책이 기준을 만들고 그 기준을 향해 달려가는 모든 과정을 안내할 겁니다. 믿고 따라와 주세요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