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회 그 이상의 것
아트라상 블로그 글, 이 칼럼집을 당신은 왜 읽고 계시나요? 단순히 재회를 위해서 제 블로그와 재회 이론을 공부하고 계신가요? 사실 저는 내담자가 재회를 위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별로 원하지 않습니다.
그냥 다른 사람 만나면 되는데, 재회를 위해 수백 개의 글을 읽는 건 참 바보 같은 일입니다. 자존심이 상하는 일입니다. 그 정도로 당신은 못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왜 내담자에게 글을 읽게 하고, 많은 글을 써서 보여드리려고 할까요?
참 모순되어 보입니다.
재회상담을 위한 영업일 수도 있지만, 저는 그것보다 더 원하는 게 있습니다. 저는 내담자가 단순히 재회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재회를 고민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 사람과 다시 만나기 위한 단순한 행위일까요?
저의 재회 철학은 그렇지 않습니다. 재회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내담자는 인간에 대한 많은 이치를 깨달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 설명한 마음의 기본 공식들을 이해한 사람은 당연히 인간관계에서 한 차원 더 높은 이해력을 보여줄 것입니다. 사랑이 점차 쉬워지게 됩니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아집니다. 행복하게 됩니다.
사업을 할 때도 재회 이론을 아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다릅니다. 직원들을 단순히 돈 버는 객체로 생각하는 사장과 직원의 심리를 하나하나 이해하는 사장은 다를 것입니다.
재회심리학을 아는 사람은 직장인이라면 상사와 후배를 이해하는 폭이 더 넓어질 것입니다. 상대방을 다루는 것이 쉬워집니다. 자존심 이론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인간의 행복은 어디서 올까 생각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즉, 인간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행복해집니다. 가족, 사랑, 친구, 사회에서의 인정 등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행복을 위해선 관계를 잘 맺어야 합니다. 그 관계를 잘하는 방법, 인간관계의 이치를 아는 방식은 매우 많을 것입니다.
관계를 잘 맺기 위해선 어떤 방식이 있을까요? 인간관계를 미친듯이 가지며 경험치를 쌓기, 영업직에서 일하며 사람의 심리를 이해하기, 사업하기, 심리학 공부하기 등 이치를 이해할 루트는 많습니다. 하지만 귀찮습니다. 자기 공부와 일도 바쁜데 저런 걸 할 여유가 없습니다.
저는 재회를 원하는 내담자들이 있으면, 힘들어하는 모습이 안타깝기도 하지만 축하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당신에겐 인간관계의 이치를 깨달을 수 있는 동기가 생겼네요. 다시는 없을 기회가 생긴 걸 축하드립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결혼했으면 계속 싸워서 이혼했을 겁니다. 혹은 맨날 연애에 실패하다가 별로인 사람과 억지로 결혼해서 불행하게 살았을 겁니다. 참 운이 좋네요.
이별을 하게 되면, 상대방과 재회라는 것을 이루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상대방 심리에 대해 이해하려는 생각들이 끝없이 펼쳐집니다. 과거 내가 했던 행동에 대한 반성, 상대방 심리에 대한 예측 등 수많은 생각이 난립합니다.
즉, 집중도가 굉장히 높아집니다. 일반인에게 제 칼럼은 지적호기심이 많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별로 흥미롭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별하여 힘든 상황에선, 몇백 개의 아트라상 블로그 글도 쉽게 해치울 수 있고 재미를 느낄 것입니다.
전쟁같은 재회의 과정들이 끝나고 나면, 재회가 되었든 안 되었든 내담자에게는 엄청난 힘이 자동으로 생겼습니다. 아직 부족할지도 모르지만, 평생 알 수 없던 지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연애에 대한 감이 생겨났습니다.
그래서 ‘이별로 고통받고 계시다면’ 사실 축하할 일입니다.
아트라상 블로그의 칼럼들은 재회에 대해 다루지만, 저는 내담자가 그 이상의 것을 얻어가길 원합니다. 그래서 종종 재회와 관련 없는 글들을 쓰고 보여주려는 것입니다.
이는 이치를 이해하기 위함입니다. 그것을 이해한다면 인생살이가 한층 더 쉬워지고, 사랑은 쉬워지며, 즐거워질 것이라 확신합니다.
지금까지 『아트라상 재회심리학 13가지 이론』 이었습니다. 첫 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순서대로 정독했다면 분명 일정 이상의 독해력을 가진 분들일 겁니다. 또한 재회를 간절히 원하는 상대가 있을 것입니다.
급한 마음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급하면 급할수록 돌다리도 두들겨 건너야 합니다. 마음이 급하면 상황을 망치고, 다른 사람에게 쉽게 이용당하게 됩니다. 늘 강조하지만, 상담 신청을 하지 마세요. 칼럼만 읽어도 스스로 재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저희가 하는 말이 자신의 생각과 맞는지, 말만 그럴듯하게 하는 건지, 설득력 있는지, 진짜 실력이 있는지 스스로 판단해보세요.
1. 우선 아트라상의 실력을 먼저 체크해봐야 합니다.
2. 자신의 성향이 저희와 궁합이 맞는지 글부터 읽어봐야 합니다.
나중에 ‘내 생각, 사고방식과 너무 다르다’는 생각이 들면 실망만 클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며, 자신이 생각해오던 상담이 맞다고 생각된다면 이제 아트라상의 본격적인 재회심리학을 이해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워밍업이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재회 후기 - https://atrasan.co.kr/reviews/common
14년간 재회 상담을 연구하며 정립한 모든 이론 - '연애 유지와 재회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