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 관리 슈퍼 바이져 해부
슈퍼바이져란 용어는 우리가 많이 들어 본 이야기 인데 도대체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어떤 도움을 요청 해야 하는지? 어떻게 본사와 유기적으로 다리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 슈퍼바이징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을 지원하는 업무의 총체로서 각 점포의 경영전략과 전술을 수립하고 성과가 나올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말함.
2. 슈퍼바이저란?
1)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거래에 관한 업무의 처리 수행자
2) 가맹본부와 가맹점간의 불일치를 조정 하고 조율 하는 업무를 담당
3) 시장, 상권, 경쟁사 에 대한 정보를 수집 하고 모니터링 하는 업무
4) 가맹본부, 가맹점, 고객 간의 매개체 역할을 통한 중재 및 갈등해소 담당함
3. 슈퍼바이저의 기능과 역할
1)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 감정의 교류 및 유효한 정보의 전달 기능
- 소통 부재로 인한 기회손실 방지 기능
2)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코디네이션 기능
- 가맹본사를 대표 하여 본사의 이념, 전략, 교육, 프로모션을 이행 할 수 있도록 잘 전달 하는 기능
3) 문제 해결을 위한 컨설팅 기능
- 각 가맹점의 이익을 최대화 시키는 기능
- 사실 또는 정보를 수집 하고 적절한 대안 제시 해야 함
- 가맹점의 고객 컴플레인 및 사고 방지에 대한 교육 및 계도 기능
4) 가맹점의 생산적 관계를 위한 카운슬링 기능
- 가맹점의 고민 및 문제에 대한 상담 처리
- 개인적 고민, 재테크 까지도 상담 필요
5) 시스템의 적용과 분쟁을 막기 위한 컨트롤 기능
- 본사와 가맹점간의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 하기 위한 기능에 충실
- 가맹계약 준수 이행에 대한 컨트롤 및 계도 기능
- 가맹 계약 이행의 준수가 목적이지 계약위반의 적발이나 감시를 하기 위한 것은 아님에 유의
그렇다면 좋은 슈퍼바이징이나 슈퍼바이저는 어떤 모습일까?
위 내용에 기재한 것처럼 가맹본사와 가맹점 간에 목표는 수익을 극대화 시키는 데 있고 그 경쟁력의 기획은 본사의 시스템에 있다. 가맹점 입장에서의 소소한 불평과 불만보다는 본사의 이념을 충실히 이행 해 주는 마음이 가맹점에겐 있어야 하고 가맹 본사는 진정성을 가지고 적발이나 감시가 아닌 각 가맹점의 매출 향상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올바른 슈퍼바이징의 예
1. 매월 가맹점의 매출 분석을 통해 시간대별, 요일별 선호 매출별 분석을 의논하고 있어야 한다.
2. 신규 고객 및 고정고객 에 관한 서로 다른 매출 기획 안에 대해 자주 의논 하고 있어야 한다.
3. 경쟁사 및 상권 변동에 관한 정보, 식자 재 및 물류가 인상에 대한 정보 가 공유되고 있어야 한다.
4. 가맹점 개인의 대소사 및 재테크에 대해 서로 공유 하고 의논 하고 있어야 한다.
5. 홍보 및 가맹점을 알리는 채널에 대해 슈퍼바이저 본인이 직접 행동으로 움직이고 그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서로 의논하고 있어야 한다.
6. 긴급 사항(매장 내 음식 사고 및 화재 등)에 대해 매뉴얼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로 공유하고 인지 하고 있어야 한다.
7. 본사에서의 중장기적 변화와 가맹점의 혜택을 고려한 정보가 가맹점주와 서로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 위 7가지가 담당 슈퍼바이저와 서로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다면 분명 합리적이고 올바른 가맹본사와 가맹점 간의 관계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 상당히 어려운 이야기 임에는 틀림없지만 서로가 노력해야 좋은 결실을 맺고 쌍방 간에 추구하는 공동의 목적인 매출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첩경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