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Part 4 매출 상승을 부르는 황금 전략 5가지

남이 먹다 남긴 케이크를 먹고 싶은 사람은 없다

북마크(메모)


남이 먹다 남긴 케이크을 먹고 싶은 사람은 없다.

- 상품진열의 중요성 - 



왜 대형마트 진열대는 항상 꽉 차 있을까? 생각해 본 적 있는가?



너무 당연하다고 받아 들여지는 일상이지만,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진열된 상품이 충분한데도 왜 대형마트 진열대는 항상 채우려고 노력하는 것일까? 바로 고객들의 눈을 의식하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입장에서는 고객들에게 각인될 이미지를 잘 세팅해서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상기에서 언급했듯이 보통의 사람들은 새것을 좋아한다. 새로운 것에 끌리는 고객들의 구매 욕구에 부합하기 위해 기업들은 매년, 매달 신상품을 쏟아내는 것이다. 진열도 마찬가지이다. 대형마트에서는 고객들에게 자신이 선택한 상품이 새 상품처럼 느껴지도록 매번 빈자리를 채우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예쁜 딸기 케이크이 탁자 위에 있다. 이를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맛있게 먹을 행복한 상상을 하며 흐뭇한 미소를 지을 것이다. 하지만 그 케이크에 숟가락 모양으로 잘려나간 부분이 있다면 어떨까? 식욕이 그대로 유지될까? 대답은 "NO"이다.


 

그렇다면 무인매장에서는 이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유인매장처럼 지속적인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상품 진열대를 이용해 상품을 고정시켜 흐트러짐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매장 정리정돈 시 판매된 상품은 다음 상품을 앞으로 당겨 전진배치 해야 한다. 하단의 상품이 보이지 않는다고 상단 상품을 끝까지 밀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모든 상품이 어수선하게 인식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고객들에게 관리가 잘 되는 매장처럼 느낄 수 있게 상품 진열에 각별히 신경 써주길 바란다.



상품 고정 진열대를 활용한 예시

  




 




  



라면 진열


 



젤리



 


왼) 안주 │ 오) 수입쿠키


 



▶ 상품진열의 중요성


  • 상품 진열대를 최대한 활용하라.
  • 상품 진열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아라.
  • 모듬 진열과 전진배치를 활용하라.




​                                   

슬기로운 무인운영의 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