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에 관해서 연구하고 100명 이상 숏폼 코칭을 진행하면서 중복되었던 질문입니다. 또한 인터넷 조사를 통해서 알게 된 많이 묻는 질문입니다. 기초적인 부분을 알고 숏폼을 운영해야 합니다. 알아둔다면, 효율적으로 숏폼 채널을 운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① 숏폼은 무엇이고 플랫폼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1~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서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 형태를 반영한 트렌드입니다. "더 간단히 정리하자면, 세로로 촬영된 15초 ~ 1분의 영상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틱톡,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가 있습니다.
틱톡
바이트댄스는 틱톡을 2016년 9월 중국 시장에 ‘더우인’이라는 이름으로 출시하며 1년 만에 이용자 8억 명을 넘겼습니다. 나아가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틱톡을 만들었으며, 현재 틱톡은 월평균 이용자 19억 명, 전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 30억 회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전 세계 앱 다운로드 순위 1위 앱입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11월부터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유튜브 쇼츠
YouTube Shorts는 스마트폰과 YouTube 앱의 Shorts 카메라만 있으면 누구나 새로운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YouTube의 Shorts 동영상 제작 도구를 사용하면 카메라로 최대 60초 길이의 짧은 동영상을 쉽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 기능으로 2019년 브라질과 인도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작년 8월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릴스라는 기능을 업데이트하여 15초 ~ 30초 사이의 짧은 영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릴스(Reels)란 음악, AR 기반 효과, 오버레이는 물론 앱 내에서 클립을 자르는 기능을 해볼 수 있는 동영상을 위한 일체형 도구입니다. 이 기능은 동영상을 제작하기 더 쉬워져서 타사 앱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멋진 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가장 많은 시청자와 크리에이터가 있는 플랫폼입니다. 해당 플랫폼을 집중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