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생 이야기
콘텐츠 크리에이터 | 초사고 글쓰기
우울증 극복하고 1,800만 원 벌었어요
피부샵 마케터 | 초사고 글쓰기
초사고 글쓰기 후 딱 10배가 늘더라구요
콘텐츠 크리에이터 | 2026 일반인을 위한 AI 올인원
조회수 13배 증가, 매출 15배 상승했습니다
필라테스 대표 | 2026 일반인을 위한 AI 올인원
조회수 30배 증가, 업무 70% 단축 시켰습니다
대학생 | 2026 일반인을 위한 AI 올인원
19살 대학생, AI로 대학 혁명 일으켰습니다
대학생 | 2026 일반인을 위한 AI 올인원
공개된 부분까지 1회독 정주행 완료!
MBTI 개념 부분이 조금 생소하긴 하지만 뭔가 사람 보는 안경이 새로 생긴 느낌임
친구 5명한테 MBTI 예측해봤는데 2명은 아예 맞췄고, 2명은 4개 중 3개, 나머지 한 명은 2개 맞춤 ㅋㅋㅋ
앞으로 사람 대할 때 이사람이 이러이러한 성향이니까 '~~게 대해야겠다'라는 게 얼추 그려지는 강의 같음. 진짜 인간관계나 연인관계에 큰 도움을 주는 강의인 듯 합니다 ㅋㅋㅋ 빨리 나머지도 얼른 나왔으면 좋겠어요
그동안 내가 MBTI를 너무 단순하게만 봤다는 생각이 들었다. MBTI가 완벽한 과학은 아니지만, 경향성을 가지고 사람을 이해하는 도구로 꽤 쓸만하다고 설명해주신 게 참 와닿았다.
그냥 성격 유형을 나누길 넘어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패턴을 읽을 수 있다는 게 신기했다. 표정이나 반응만 보고도 전공을 맞출 수 있다니, 마치 셜록홈즈 같다ㅎㅎ 특히 T/F를 설명할 때 그동안 "논리적이냐 감정적이냐" 이렇게만 알고 있었는데, '위아래를 구분 짓는 성향'이랑 '관계 중심으로 생각하는 성향'이라고 하니까 훨씬 이해가 잘 됐다.
근데 계속 강조하셨듯이 MBTI는 그냥 도구일 뿐이라는 걸 잊으면 안 될 것 같다. "난 ENTP라서 이런 거야~" 이러면서 자기 합리화하거나 남을 단정 지어버리면 안 된다. 나를 이해하고 상대를 이해하는 데 도움되는 하나의 도구로 잘 써먹어야지! 앞으로 공개될 강의들도 기대된다!
순식간에 공개된 강의까지 다봣네요 ㅋㅋ
조금 어렵긴한데, 재밌습니다. 단톡방에서 서로의 MBTI 맞춰보는 것도 꿀잼이네요 ㅋㅋㅋㅋ
내년에 출시될 금서까지 너무 기다려집니다. 심리학으로 흥하셨으면 좋겠습니다 ㅋ
mbti는 재미로 보는 거 아닌가? 과몰입해서 너는 t라서 어쩌고 저쩌고 평가하는 것을 불편해했었습니다. 하지만 자청님이 블로그에서 mbti 얘기를 많이 하시길래 부담없는 비용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한 번 보고 완벽하게 적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나는 어떤 사람이고, 뭘 좋아하는지, 왜 남들은 신경쓰지 않고 잘만 살아가는 일들이 저를 괴롭히는지 어렴풋이나마 깨달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강생 단톡방에서 자청님과 수강생들이 자유롭게 인간 심리에 대해 논하는 걸 보고 있으면 강의 듣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한편으로는 그만큼 사람들이 나, 너, 세상에 대해 이해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크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자청님도 강조하듯이 mbti가 전부는 아니지만, 그냥 별 뜻 없이 흘러가는 세상 일을 새로운 시각에서 볼 수 있는 재미있고 쉬운 도구임에는 분명합니다.
자청님은 아무도 이 강의에 관심 없을 것 같다고 하셨지만, 하루만에 800명의 사람들이 mbti 강의를 듣기 시작한 걸 보면 '관심 없을 것 같아요'라는 멘트조차 마케팅이 아닌가 의심스럽네요 ㅎㅎ 후반부 내용도 기다려집니다!
확실히 주제를 정해주고 챌린지라는 환경 설정을 해놓으니 책임감이 생겨 꾸준히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좋은 프로그램 제공해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