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계 경쟁사 분석 프로세스
상품명 검색 후 쇼핑 더보기 클릭, 스토어명 옆에 광고가 붙어 있는 노출 1~4위까지는 광 고상품이고 5번째 노출되는 상품이 상위노출 1등 상품입니다. (보통 구매건수 및 리뷰 숫 자가 가장 많음) 광고를 제외한 대부분의 구매가 일어나는 1등 ~ 3등(상위노출 기준)까지 의 업체를 대상으로 분석합니다.
① 대표이미지는 어떤 사진인가? ★★★★
대표이미지는 클릭을 유도하는 사진으로 해야 합니다. 경쟁사와 어떻게 차별점을 둘지 고 민해보세요.
② 가격은 얼마로 책정하고 있는가? ★★★★
실제로 판매되고 있는 가격이 얼마인지, 추가상품 항목은 있는지 참고합니다. 초기 진입 시 리뷰가 없기 때문에 가격은 경쟁사보다 저렴하거나 비슷하게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③ 제목과 태그는 어떤 키워드들로 구성했나? ★★★★
내가 분석했던 키워드와 경쟁사 상품에 쓰인 키워드들을 비교해보고 똑같이 적을 키워드 와 차별을 줄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제목과 태그는 잘못 적었지만, 압도적인 판매 (인기도)로 상위노출된 업체들이 많습니다. 상위업체의 키워드를 무조건 따라 하면 안 되 는 이유입니다.
④ 상품 정보(필드값)는 다 입력했는지, 어떻게 입력했는가? ★★
제조사, 브랜드 등 하나라도 더 적는 것이 노출에 유리합니다. 어떻게 적어야 할지 모를 경우, 경쟁사를 참고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⑤ 상품평&QnA 분석하기 ★★★★★
상품평과 QnA를 얼마나 많이 보느냐가 승패를 좌우합니다. 리뷰를 평점 낮은순으로 보 기를 설정한 뒤 하나하나씩 체크합니다. 많이 볼수록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더 많이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평점낮은순 1페이지 ~ 50페이지까지는 살펴보지만 최소 10페이지까지는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반복되는 불만이 무엇인지, 반복되는 칭찬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기록해놔야 합니다. 반복 되는 불만을 내가 해결해줄 수 있다면 그것이 차별화 전략이 되고 상세페이지에 명시를 해놓아야 하는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제품 특성상 ‘포장 좀 똑바로 해주세요. 다 터져서 왔네요.’ 이런 글들이 많다면, ‘2중포장으로 절대 터지지 않습니다.’ 등의 문구를 넣어서 이 곳에서 사면 포장은 안심해도 되겠다는 인식을 심어줍니다.
QnA 게시판을 통해서는 소비자들이 어떤 질문을 많이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공통적 으로 많이 하는 질문이 있다면 상세페이지에 자주 묻는 질문 top3 등으로 명시를 해주 어야 cs시간을 줄일 수 있고 소비자가 망설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요소가 되기도 합니다.
⑥ 상세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상품평과 QnA를 통해 정보를 기록해두었다면 상세페이지를 보면서 왜 이곳이 잘 팔리는 지 배울 수 있는 부분을 체크합니다. 어떤 순서로 배치를 해놓았는지 2)톤앤매너, 배송정 보, 리뷰 이벤트, 구매설득 요소가 뭔지, 포장상태 등 참고할만한 요소를 분석하여 내 상세페이지에 적용합니다.
2) Tone & Manner 색상의 분위기나 방향, 표현방법 등
( 구매 이후 이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