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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란 해당 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적재적소에 알려주는 것이다. 예를들어 특정한 암에 걸린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자. 이 사람은 의사의 정보를 모른다. 그때 한 카페의 댓글에서 특정암에 대한 치료를 할 수 있는 병원을 적어놓았다. 덕분에 이 사람은 댓글을 보고 방문을 하게되었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돼었다. 이 사람은 댓글을 뭐라고 생각할까? 마케팅에 사기당했다고 생각할까? 아니면 "천운이야.. 이런 곳을 발견해서.." 라고 생각할까? 자청이 가정한 내용이 마케팅을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됐던것같다. 이 책에서 자청이 알려주는 온라인마케팅 트렌드에서는 6가지로 나눌수가 있다. 브랜드 블로그, 지도,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 광고, 유튜브, 퍼포먼스 마케팅 으로 나뉜다. 이 마케팅을 하려면 개념을 이해하면 쉬웠다. 모든 플랫폼에서는 공통적인 조건이 있다. 바로 좋은 정보를 제공해야 하는것이다. 왜냐하면 플랫폼은 체류시간을 늘려야 고객들이 오래 머물고, 오래머물면서 광고를 보기때문이다. 광고를 적재적소에 필요한사람에게 노출시키면 고객들은 구매할 확률이 높아진다. 따라서 모든플랫폼에서는 양질의 정보를 필요로한다.
자청이 말하는 마케팅 핵심전략은 "폴랫폼1개당 1명의 고객" 을 모집하는 것이다. 모든 플랫폼을 이용하는게 효과적이고, 주력으로 해야하는 마케팅전략은 업종에 따라 나눌수가 있었다. 마케팅 전략을 나눌려면 4가지로 구분한다. 내가 하는 사업의 대상의 타겟. 전국이냐, 지방이냐에 따라 나뉘게 되고, 정보 비대칭성이냐, 이미지성 사업이냐에 따라 또한번 나뉘게 된다. 이것을 업종에따라 분류한 후 주력 마케팅을 설정하는게 중요하다.
유튜브나 인스타 릴스 마케팅은 전국을 타겟으로하고, 브랜드블로그나, 지도는 지역을 잡을수있기때문에 효율적인 측면에서 좋기 때문이다. 파주에있는 카센터를 운영할 경우 -⟩ 지역+정보 비대칭이다. -⟩ 네이버블로그,지도에 힘을 실어주면 효과적일 것이다. 지방 곳곳에 인테리어 가맹점을둔 업체는?
사업별로 각자 통하는 마케팅 방법이 다르다는걸 알게 되었다. 우리 회사에 적합한 마케팅 방법은 블로그 글쓰기와 유튜브이다. 정보의 비대칭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롱폼으로 정보를 전달해서 비대칭을 최소화하면 좋을 것 같다.
마케팅을 깊이 파서 하는게 아닌, 한 채널당 하나의 의뢰만 더 오게끔 한다는 컨셉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문의가 들어오면 자연스레 더 하게 될 것이다. 0원에 할 수 있으니 확실히 좋은 방법이라고 여겨진다.
사업을 시작하면서 어떤 업무 툴(시스템)을 사용해야 효율적일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그 와중에 유튜브 영상을 보고 노션으로 결정하였습니다.
결제를 하고 이 강의를 완강할 때까지 모두 알찬 내용들이라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가격과 퀄리티 모두 5점이 아니라 더 큰 점수를 드리고 싶네요!
노션에 더 익숙해질 때까지 몇 번 더 돌려보고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뭐든 실행력이 중요! 다시한번 상기하고 넘어갑니다.
노션을 사용해야겠다고 마음만 먹고, 템플릿 사용하다 포기만 하는게 일상이였는데 이제 맘 잡고 제대로 배웠네요. 비록 한 사이클 밖에 못 돌려봤지만, 실무에서 사용하면서 10번은 반복해서 볼 생각입니다.
좋은 알찬 강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