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INTRO

들어가며

북마크(메모)







INTRO




“이 책을 2년 전에 봤다면, 이렇게 돌아오지는 않았을 겁니다.”




2019년 7월 7일, 처음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입문하던 날을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이전까지는 후원자로서 단순히 펀딩 플랫폼을 둘러보는 것이 취미였던 한 대학생이 지금은 7건의 프로젝트를 직접 성공시키고, 컨설턴트로서도 4건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1억이 넘는 매출을 찍어도 보고, 5,000명이 넘는 분들께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펀딩을 접했던 2019년에는 크라우드펀딩이 이렇게까지 유명하진 않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어떠한 자료도 없었습니다.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 관련된 자료는 그 수가 너무 많아 어떤 자료를 골라야 할지를 고민했다면, 크라우드펀딩 관련된 자료는 울며 겨자먹기로 모두 구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중에는 만족했던 내용들도 분명 있었지만, 제가 직접 펀딩을 진행해볼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담아내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부딪히는 것만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규모가 큰 쇼핑몰에서 입점, 수출 문의를 받기도 하고, 몇몇 대기업들에서 콜라보 프로젝트 요청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금 되돌아보았을 때 기억에 남는 부분들은 이러한 화려한 면보다는 소위 말하는 ‘개고생’했던 기억들입니다. 



수요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해 팀원들과 날밤 새며 후원자님들께 전할 리워드를 직접 포장했던 기억, 큰 교통사고가 나서 허리뼈가 3개나 부러지는 중상을 입은 채 상세페이지를 쓰던 기억, 재고관리에 소홀하여 배송 전날에 운전하여 공장을 방문하던 중 자동차 사고가 난 기억, 책임감 없는 업체와 기억해 동대문 한복판에 버려진 리워드 560set를 땀 뻘뻘 흘리며 수습하러 가던, 하나하나의 시행착오들.



모두 먼저 이 프로세스를 경험했던 ‘선배님’ 한 분만 있었다면 쉽게 해결될 일이었습니다. 정말 힘들게 이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펀딩을 시도하는 다른 분들은 저보다 더 편하게 이 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제 모든 노하우를 담아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진행했던 펀딩, 컨설팅했던 펀딩 목록들과 본서를 읽으실 때의 유의사항입니다. 저의 모든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이 [크라우드펀딩 가이드북]이 독자분들게 도움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포켓솝 프로젝트


■ 매출 : 15,359,300원

 후원자 수 : 749명

 성과

-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1차 합격

텀블벅 인스타그램 및 네이버 포스트 소개

EBS 채널 인터뷰 및 블로그 소개

- 텀블벅 인기 프로젝트 1위 달성






■ 매출 : 1,510,000원

■ 후원자 수 : 506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통과

- 15.3%의 높은 후원 전환율 달성






■ 매출 : 11,660,300원
■ 후원자 수 : 521명
■ 성과
- 고려대학교 크림슨 창업 지원단 창업 지원
- 텀블벅 內 인센스 카테고리 中 매출 1위 달성
- 텀블벅 기획전 참여 및 인기프로젝트 1위 달성





■ 매출 : 28,646,000원
■ 후원자 수 : 983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창업 지원
- 화투 MBTI 페이지 제작, 약 20,000명에게 도달





■ 매출 : 9,218,600원
■ 후원자 수 : 194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창업 지원
- G-Fair Korea, 2021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 참여





■ 매출 : 1,987,500원
■ 후원자 수 : 32명
■ 성과 
- 전세계 프리저브드 업계 1위 업체와 협업





■ 매출 : 3,710,800원

■ 후원자 수 : 216명

■ 성과 

- 한국 콘텐츠 진흥원 지원

- 역대 ‘크라우드펀딩’ 관련 전자책 中 매출 1위






■ 매출 : 5,688,600원

■ 후원자 수 : 183명

■ 성과 

- 15만 인스타그램 팔로워, 이십오일 작가님과 협업 

- 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 Makers’ 사업 선정

- 경희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창업 지원

- 와디즈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선정

- 와디즈 연말 기획전 선정







■ 매출 : 4,095,000원
■ 후원자 수 : 275명
■ 성과
- 텀블벅 메인 진출





■ 매출 : 20,393,400원
■ 후원자 수 : 1,571명
■ 성과  
- 텀블벅 內 전자책 카테고리 中 매출 4위





■ 매출 : 6,186,900원
■ 후원자 수 : 151명
■ 성과
- 컨설팅 이후 매출 300% 증가





■ 매출 : 1,319,000원
■ 후원자 수 : 40명
■ 성과 
- 펀딩 이후 백화점 3곳 입점
- 골프 브랜드로 리브랜딩 성공




<유의사항>



- 본서는 아이디어가 없더라도 아이템을 기획하는 법부터 시작합니다. 펀딩을 진행할 제품군이 미리 준비가 되어 있는 예비 창작자분들이시라면 더더욱 도움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더 많은 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기 위해 설명드리는 부분에서는 경어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텀블벅에서만 쓰이는 용어들 (창작자, 후원자), 그리고 와디즈에서만 쓰이는 용어들이 (메이커, 서포터)있지만, 본서에서는 모든 용어를 창작자와 후원자로 통일하였습니다.



- 본 전자책은 전적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교과서’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 작성되었지만, 시시때때로 바뀌는 플랫폼의 정책들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하는 트렌드를 모두 담아낼 수는 없다는 점을 참고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본서의 내용이 실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제 개인 블로그에 기록해둔 [크라우드펀딩 성공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