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O
“이 책을 2년 전에 봤다면, 이렇게 돌아오지는 않았을 겁니다.”
2019년 7월 7일, 처음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입문하던 날을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이전까지는 후원자로서 단순히 펀딩 플랫폼을 둘러보는 것이 취미였던 한 대학생이 지금은 7건의 프로젝트를 직접 성공시키고, 컨설턴트로서도 4건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1억이 넘는 매출을 찍어도 보고, 5,000명이 넘는 분들께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펀딩을 접했던 2019년에는 크라우드펀딩이 이렇게까지 유명하진 않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어떠한 자료도 없었습니다.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 관련된 자료는 그 수가 너무 많아 어떤 자료를 골라야 할지를 고민했다면, 크라우드펀딩 관련된 자료는 울며 겨자먹기로 모두 구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중에는 만족했던 내용들도 분명 있었지만, 제가 직접 펀딩을 진행해볼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담아내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부딪히는 것만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규모가 큰 쇼핑몰에서 입점, 수출 문의를 받기도 하고, 몇몇 대기업들에서 콜라보 프로젝트 요청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금 되돌아보았을 때 기억에 남는 부분들은 이러한 화려한 면보다는 소위 말하는 ‘개고생’했던 기억들입니다.
수요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해 팀원들과 날밤 새며 후원자님들께 전할 리워드를 직접 포장했던 기억, 큰 교통사고가 나서 허리뼈가 3개나 부러지는 중상을 입은 채 상세페이지를 쓰던 기억, 재고관리에 소홀하여 배송 전날에 운전하여 공장을 방문하던 중 자동차 사고가 난 기억, 책임감 없는 업체와 기억해 동대문 한복판에 버려진 리워드 560set를 땀 뻘뻘 흘리며 수습하러 가던, 하나하나의 시행착오들.
모두 먼저 이 프로세스를 경험했던 ‘선배님’ 한 분만 있었다면 쉽게 해결될 일이었습니다. 정말 힘들게 이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펀딩을 시도하는 다른 분들은 저보다 더 편하게 이 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제 모든 노하우를 담아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진행했던 펀딩, 컨설팅했던 펀딩 목록들과 본서를 읽으실 때의 유의사항입니다. 저의 모든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이 [크라우드펀딩 가이드북]이 독자분들게 도움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매출 : 15,359,300원
■ 후원자 수 : 749명
■ 성과
-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1차 합격
- 텀블벅 인기 프로젝트 1위 달성
■ 매출 : 1,510,000원
■ 후원자 수 : 506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통과
- 15.3%의 높은 후원 전환율 달성
■ 매출 : 3,710,800원
■ 후원자 수 : 216명
■ 성과
- 한국 콘텐츠 진흥원 지원
- 역대 ‘크라우드펀딩’ 관련 전자책 中 매출 1위
■ 매출 : 5,688,600원
■ 후원자 수 : 183명
■ 성과
- 15만 인스타그램 팔로워, 이십오일 작가님과 협업
- 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 Makers’ 사업 선정
- 경희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창업 지원
- 와디즈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선정
- 와디즈 연말 기획전 선정
<유의사항>
- 본서는 아이디어가 없더라도 아이템을 기획하는 법부터 시작합니다. 펀딩을 진행할 제품군이 미리 준비가 되어 있는 예비 창작자분들이시라면 더더욱 도움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더 많은 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기 위해 설명드리는 부분에서는 경어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텀블벅에서만 쓰이는 용어들 (창작자, 후원자), 그리고 와디즈에서만 쓰이는 용어들이 (메이커, 서포터)있지만, 본서에서는 모든 용어를 창작자와 후원자로 통일하였습니다.
- 본 전자책은 전적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교과서’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 작성되었지만, 시시때때로 바뀌는 플랫폼의 정책들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하는 트렌드를 모두 담아낼 수는 없다는 점을 참고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본서의 내용이 실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제 개인 블로그에 기록해둔 [크라우드펀딩 성공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