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INTRO
더 보기들어가며

01 INTRO

1  들어가며 미리보기

2  목차 미리보기

02 Part. 01 A to Z 크라우드펀딩 이론편

1  이론편

2  크라우드펀딩이란?

3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분석

4  카테고리별 특성 및 진입 전략

03 Part. 02 A to Z 크라우드펀딩 준비편

1  준비편

2  성공을 부르는 아이템 기획법 미리보기

3  매출 더하기 : 아이템 구체화

4  제작처를 찾는 4가지 방법

5  꼭 필요해요! 계약과 샘플

6  펀딩의 모든 것, 상세페이지 (feat. 마스터 템플릿)

7  펀딩 결정하기 : 브랜딩, 목표금액, 기간

8  치열한 머리쓰기, 리워드 구성 미리보기

9  진짜 최종.ai : 펀딩 검토 받기

04 Part. 03 A to Z 크라우드펀딩 실전편

1  실전편

2  유비무환 : 오픈예정과 알고리즘

3  이제는 진짜 실전! 본펀딩과 알고리즘 미리보기

4  매출 극대화! 마케팅 플랜 9가지

5  펀딩 진행 중 해야 할 과업 5가지

6  제조업의 숙명 : 재고관리 꿀팁

7  결제 시도 단계 중 주의사항

8  완제품 수령 : 가장 많은 사고가 일어나는 시기

9  택배의 모든 것 : 언제까지 우체국 택배 쓸래?

10  성공한 프로젝트로 가는 마지막 관문 : CS

11  자주 묻는 질문 총 정리

05 OUTRO

1  저도 할 수 있을까요?







INTRO




“이 책을 2년 전에 봤다면, 이렇게 돌아오지는 않았을 겁니다.”




2019년 7월 7일, 처음으로 크라우드펀딩에 입문하던 날을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이전까지는 후원자로서 단순히 펀딩 플랫폼을 둘러보는 것이 취미였던 한 대학생이 지금은 7건의 프로젝트를 직접 성공시키고, 컨설턴트로서도 4건의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며 1억이 넘는 매출을 찍어도 보고, 5,000명이 넘는 분들께 제가 참여한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펀딩을 접했던 2019년에는 크라우드펀딩이 이렇게까지 유명하진 않았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어떠한 자료도 없었습니다.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 관련된 자료는 그 수가 너무 많아 어떤 자료를 골라야 할지를 고민했다면, 크라우드펀딩 관련된 자료는 울며 겨자먹기로 모두 구매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중에는 만족했던 내용들도 분명 있었지만, 제가 직접 펀딩을 진행해볼 때 ‘꼭 필요한 정보들’을 담아내지는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부딪히는 것만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규모가 큰 쇼핑몰에서 입점, 수출 문의를 받기도 하고, 몇몇 대기업들에서 콜라보 프로젝트 요청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금 되돌아보았을 때 기억에 남는 부분들은 이러한 화려한 면보다는 소위 말하는 ‘개고생’했던 기억들입니다. 



수요 예측을 제대로 하지 못해 팀원들과 날밤 새며 후원자님들께 전할 리워드를 직접 포장했던 기억, 큰 교통사고가 나서 허리뼈가 3개나 부러지는 중상을 입은 채 상세페이지를 쓰던 기억, 재고관리에 소홀하여 배송 전날에 운전하여 공장을 방문하던 중 자동차 사고가 난 기억, 책임감 없는 업체와 기억해 동대문 한복판에 버려진 리워드 560set를 땀 뻘뻘 흘리며 수습하러 가던, 하나하나의 시행착오들.



모두 먼저 이 프로세스를 경험했던 ‘선배님’ 한 분만 있었다면 쉽게 해결될 일이었습니다. 정말 힘들게 이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펀딩을 시도하는 다른 분들은 저보다 더 편하게 이 길을 걸어갈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제 모든 노하우를 담아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진행했던 펀딩, 컨설팅했던 펀딩 목록들과 본서를 읽으실 때의 유의사항입니다. 저의 모든 것이라고 볼 수 있는 이 [크라우드펀딩 가이드북]이 독자분들게 도움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포켓솝 프로젝트


■ 매출 : 15,359,300원

 후원자 수 : 749명

 성과

- 광운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1차 합격

텀블벅 인스타그램 및 네이버 포스트 소개

EBS 채널 인터뷰 및 블로그 소개

- 텀블벅 인기 프로젝트 1위 달성






■ 매출 : 1,510,000원

■ 후원자 수 : 506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캡스톤 디자인 프로젝트 통과

- 15.3%의 높은 후원 전환율 달성






■ 매출 : 11,660,300원
■ 후원자 수 : 521명
■ 성과
- 고려대학교 크림슨 창업 지원단 창업 지원
- 텀블벅 內 인센스 카테고리 中 매출 1위 달성
- 텀블벅 기획전 참여 및 인기프로젝트 1위 달성





■ 매출 : 28,646,000원
■ 후원자 수 : 983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창업 지원
- 화투 MBTI 페이지 제작, 약 20,000명에게 도달





■ 매출 : 9,218,600원
■ 후원자 수 : 194명
■ 성과 
- 경희대학교 LINC+ 사업단 창업 지원
- G-Fair Korea, 2021 대한민국 우수상품 전시회 참여





■ 매출 : 1,987,500원
■ 후원자 수 : 32명
■ 성과 
- 전세계 프리저브드 업계 1위 업체와 협업





■ 매출 : 3,710,800원

■ 후원자 수 : 216명

■ 성과 

- 한국 콘텐츠 진흥원 지원

- 역대 ‘크라우드펀딩’ 관련 전자책 中 매출 1위






■ 매출 : 5,688,600원

■ 후원자 수 : 183명

■ 성과 

- 15만 인스타그램 팔로워, 이십오일 작가님과 협업 

- 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 ‘창업 Makers’ 사업 선정

- 경희대학교 창업보육센터 창업 지원

- 와디즈 크리에이터 페스티벌 선정

- 와디즈 연말 기획전 선정







■ 매출 : 4,095,000원
■ 후원자 수 : 275명
■ 성과
- 텀블벅 메인 진출





■ 매출 : 20,393,400원
■ 후원자 수 : 1,571명
■ 성과  
- 텀블벅 內 전자책 카테고리 中 매출 4위





■ 매출 : 6,186,900원
■ 후원자 수 : 151명
■ 성과
- 컨설팅 이후 매출 300% 증가





■ 매출 : 1,319,000원
■ 후원자 수 : 40명
■ 성과 
- 펀딩 이후 백화점 3곳 입점
- 골프 브랜드로 리브랜딩 성공




<유의사항>



- 본서는 아이디어가 없더라도 아이템을 기획하는 법부터 시작합니다. 펀딩을 진행할 제품군이 미리 준비가 되어 있는 예비 창작자분들이시라면 더더욱 도움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더 많은 양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기 위해 설명드리는 부분에서는 경어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텀블벅에서만 쓰이는 용어들 (창작자, 후원자), 그리고 와디즈에서만 쓰이는 용어들이 (메이커, 서포터)있지만, 본서에서는 모든 용어를 창작자와 후원자로 통일하였습니다.



- 본 전자책은 전적으로 제 경험을 바탕으로 ‘교과서’가 되고자 하는 마음에 작성되었지만, 시시때때로 바뀌는 플랫폼의 정책들과,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하는 트렌드를 모두 담아낼 수는 없다는 점을 참고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본서의 내용이 실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과정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제 개인 블로그에 기록해둔 [크라우드펀딩 성공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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