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체험판] 연애의 자유, 여자편

썸은 언젠가 끝난다

북마크(메모)





2장은 '썸이 실패하는 8가지 유형'을 간단히 소개해 보려 한다.  


참고로, 아직 기초를 다지지 않은 상태라 어렵게 느낄 수 있다. 가볍게 ‘소개 글이구나’ 정도로 읽길 바란다. 후반부로 갈수록 훨씬 디테일하게 설명할 테니 초반부를 읽으며 좌절할 필요 없다. 모든 대학서적, 훌륭한 책이 그러하듯 실전에 앞서 초반엔 개념 설명을 할 수밖에 없다. 나도 빼고 싶지만, 원리를 설명하기 위함이다. 이 파트는 훑어보듯이 읽고, 사전을 활용하듯이 다시 돌아와서 필요한 부분을 찾아보면 좋다. 부담 갖지 말고 가볍게 읽어 보자. 





썸이 끝나는 8가지 이유 ① 


한 끗 이론 



 


민정이는 한 남자가 마음에 들었다. 민정은 계속 애가 탔다. 이 남자는 매일 민정에게 톡을 보냈으며, 데이트를 할 때면 설레는 표정을 지었다. 남자는 “너 같은 사람은 없어”라는 말을 반복적으로 했다. 하지만 정작 사귀자는 말을 하지 않았고, 애매한 관계가 지속되었다.


민정은 이 남자의 마음을 알 수가 없어 답답했고, 결국 “우리 무슨 관계야?”라고 물었다. 남자는 말이 없었고, 둘의 관계는 어색해졌다. 관계는 완전히 끝이 났다.

 


민정이는 한 남자가 마음에 들었다. 민정은 계속 애가 탔다. 이 남자는 매일 민정에게 톡을 보냈으며, 데이트를 할 때면 설레는 표정을 지었다. 남자는 “너 같은 사람은 없어”라는 말을 반복적으로 했다. 하지만 정작 사귀자는 말을 하지 않았고, 애매한 관계가 지속되었다.



민정은 이 남자의 마음을 알 수가 없어 답답했고, 결국 “우리 무슨 관계야?”라고 물었다. 남자는 말이 없었고, 둘의 관계는 어색해졌다. 관계는 완전히 끝이 났다.



위와 같은 케이스를 보면, 정말 안타까울 때가 많다. 사실 여자는 1점만 높이면 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오히려 자신을 깎아 먹는 저자세를 보이며 ‘매력 없는 여자’가 되었다. 이처럼 한 끗이 모자란 상황을 한 끗 이론이라고 말한다.



사람은 모두 다 자신보다 가치가 높거나, 적어도 동등한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한다. 이 점을 기억해야 한다. 당신은 아마 이렇게 반론할 수 있다.



“나를 안 사랑하는 남자는 저도 안 만나요.”

“전 저한테 매달리는 남자만 사귀어요.”



이해는 하지만, 이런 사고방식으로는 당신보다 별로인 사람, 하자가 있는 사람, 능력은 있는데 성격적으로 흠이 있는 사람을 만날 수밖에 없다. 물론 예외는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러하다.



자, 지금 주변 사람 중 매력 없는 남자 하나를 떠올려 보자. 아무리 생각해도 남자로 느껴지지 않는 사람이다. 섹시함이 없고, 잘생기지 않았다. 이 남자가 당신에게 진심을 다해 고백한다고 치자.



마음이 갈까? 오히려 더 닫힐 것이다. 아무리 그 남자가 세련된 고백을 한다 해도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주변 지인들이 있는 상황에서 그 남자가 “제 마음을 받아 주겠어요? 용기 있는 남자가 미인을 얻는 법이라잖아요!”라고 고백한다면? 당신은 화가 날 것이고, 1:1로 고백한다고 해도 부담스럽기만 할 것이다. 뭘 해도 안 되는 상황이라 볼 수 있다.



다소 속상한 분석일 수 있겠으나, 남자도 마찬가지다. 여자를 바라봤을 때, 남자들도 무의식중에 ‘여자의 가치’를 마음속으로 평가하게 된다. 대부분의 여자 연예인은 “얼굴 안 봐요”라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이들 역시 무의식적으로 남자의 재산, 외모, 성격, 똑똑함, 사회적 지위, 직업 등을 평가한다. 얼굴은 안 본다던 여자 연예인들이 재벌과 결혼하는 것을 보라. 외모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있는 경우다. 마찬가지로, 남자도 여자를 볼 때 이런 가치들을 무의식적으로 평가한다.



남자가 고백하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 중에 하나가 한 끗 이론이다. 쉽게 말해서 남자가 고백하려면 여자의 가치와 매력이 8점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6~7점 언저리에서 한 끗 차이로 관계가 발전되지 않고 제자리에 머무르는 것이다.



남자 입장에선 ‘내가 가지기엔 부담스럽고, 남 주기엔 아까운’ 상황이 된다. 남자가 당신과 계속 데이트를 하고, 만나고, 사랑스러운 표정을 짓는 이유는? 당신이 가치가 있어서다. 그러나 사귀자는 말이나 결혼하자는 말까지는 안 나온다면, 한 끗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실망할 것 없다. 당신의 연애 스킬을 높이기 위한 과정일 뿐이다. 이 노력이 반복될 때 ‘좋은 남자’를 만날 수 있고, 절대 실패하지 않는 연애를 할 수 있다. 인정하자. 당신은 부족하다.



잠깐은 화가 나도 좋다. 그러나 몇 날 며칠에 걸쳐서 스트레스 받으며 남자를 욕할 필요는 없다. 그 이유는? 당신의 ‘객관적인 매력’ 자체가 부족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저 당신이 방법을 몰라서 저자세를 조금 많이 보였을 뿐이다.



점수는 보충하면 그만이다. 대부분의 여자가 매력을 얻지 못하는 이유는 점수를 보충할 생각은 하지 않고 ‘땡깡’, ‘자존심 싸움’, ‘애원’을 하기 때문이다. 처음 본 남자가 당신에게 모텔에 가자고 조르면 어떤가? 호감이 식는다. 반대로 남자가 멋진 모습을 반복적으로 보이면? 남자를 사랑하게 되고 좋아하는 감정을 갖게 된다.



한 끗을 보충하면 그만이다. 대부분의 여자는 이 한 끗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연애에서 항상 실패한다. 혹은 성에 차지 않는 남자를 만나서 행복하지 않은 연애를 꾸역꾸역 하게 된다. 한 끗을 높이기 위해선, 가치를 높이면 된다. 가치를 높인다는 말이 추상적으로 들릴 수 있으나, 괜찮다. 이 책의 중후반으로 갈수록 ‘어떻게 가치를 높이는지’ 상황별 대사를 배울 것이다.



결국 연애라는 건 가치를 어떻게 높이느냐에 모든 게 달려 있다. 이 부분은 설명이 장황하여 후반부로 넘기려 한다. 지금은 마인드 세팅 정도로만 생각하자.







→ 이어서 본편 제3장 | [무한대로 내 취향의 남자들만 골라 만나는 법]이 소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