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유튜브나 블로그 검색 내용을 보고 이렇게 시공하면 데시벨이 어떻게 되나요?, STC가 몇이 나오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STC가 몇이고 데시벨은 몇이 나옵니다 라고 말씀드리면 어느 정도인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까요?
• STC : 방음 정도를 주파수 대역별로 측정한 평균 값 = 방음 좋냐구요
• 데시벨 : 음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
고가에 데시벨 측정기기도 저음역대 진동은 잡지못하며 사람에게는 들리지만 데시벨 기기는 측정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을까요?”
방음 등급 선택하기
제일 정확하게 업체별 방음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시공을 진행하려는 해당 업체에 자신이 시공하려는 방음 등급 룸을 방문하여 같은 악기로 방음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드럼이면 드럼, 색소폰이면 색소폰 같은 악기로 테스트를 해보셔야 한다는 것 입니다. (방음 테스트를 하는 업체를 찾기도 힘들지만 거기서도 드럼, 관악기같이 볼륨이 매우 큰 악기로 방음 테스트를 해주는 업체는 매우 드뭅니다)
제가 운영하는 방음 전문 업체는 직영 공장에서 직접 압축형 방음 판넬을 개발, 생산하여 압축형으로 더 얇은 방음 벽으로 방음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는 다른 업체와 비교하기가 어려우니 여기서는 알기 쉽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음 공사 방법으로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