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기업 면접 절차별 공략법
1) “운”이 아닌 “철저한 준비”만이
외국계 기업 면접을 통과할 수 있게 만든다
“외국계 기업을 가려면 경력이 좋아야 한다.”, “해외대학 출신이면 유리하다.”, “해외 경험이 없다면 국내 학벌이 좋아야 한다.”, “외국계 기업은 추천을 통해 들어가야 한다.”, “영어를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해야한다.”
위와 같은 내용들은 외국계 기업 취업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이다.
필자가 묻고 싶은 것이 하나 있다. “냉정히 말해서 국내 회사도 위와 같은 실력자를 원하지 않을까?”라는 것이다. 즉, 외국계 기업이나 국내기업이나 채용하고자 하는 지원자는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것이다.
사실 이 문제는 스스로에게 달려있다고 봐야 한다.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는 것은 지원자의 절실한 마음과 철저한 준비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이것을 깨닫고 준비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영어면접을 대비한 영어공부를 평소에 꾸준히 하고, 외국계 기업 및 채용정보를 수시로 확인하고 기회가 날 때마다 외국계 기업에 지원하고 면접하는 등의 경험이 쌓이고 반복하다 보면 어느 날 기회를 잡게 되고 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게 되는 것이다. 필자가 말하고 싶은 것은 철저히 준비하고 그저 반복해서 시도하라는 것이다.
“목표설정 → 조준(수정보완) → 발사(실행)”가 아니라,
“목표설정 → 발사(실행) → 조준(수정보완)”이다.
일단 목표를 세웠으면 실행부터 하고 그 다음 궤도 수정(피드백을 통한 보완해 나가는 과정)하는 것을 반복해라. 생각이 행동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생각을 이끄는 것이다. 이것이 목표 성취를 할 수 있는 비결이다.
그럼 지금부터 아래 정리된 각 면접 별 공략 방법에 따라 살펴보면서 사전에 숙지하고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