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 요요마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가족과 내가 다른 봉사에 눈을 돌려야지~!
여러분의 삶을 돌아보세요. ‘잘 해야 한다’는 압박감에 사로잡혔던 경험이 있나요?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이런 압박을 받곤 했습니다. ‘공부를 잘해서 점수를 높여야 해.’ ‘성과를 내서 직장에서 인정받아야 해’처럼 말이죠.
우리는 잘하는 것만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살아오진 않았을까요? 한 심리학자는 현대사회를 “능력주의에 찌든, 성공 가스라이팅 시대”라고 표현하기도 했는데요. 이는 우리가 끊임없이 성장하고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 속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지적하는 말입니다. 좀 과격한 표현이지만 한 번쯤 생각해 볼만한 주제이기도 합니다.
요요 마도 “최고의 연주자가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정말 열심히 살고 있었죠. 그리고 성과도 충분히 나오고 있었습니다. 세계적인 연주자가 되었으니까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정말 불행했는데요. “나는 왜 연주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번아웃 이후, 자신에게 이 질문을 계속 던졌고, 결국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고 감동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의미를 스스로 찾아냈습니다.
여러분들은 왜 열심히 사시나요? ‘열심히 해야 먹고 살 수 있으니까’ ‘이렇게 하지 않으면 뒤쳐지니까’ ‘성공해서 많은 것들을 누리고 싶으니까’와 같은 이유는 아니시겠죠? 성공 그 자체는 결코 행복이나 의미를 가져다 주지 않습니다. 각자의 의미 속에서 열정을 다하는 것이 행복을 향해 가는 길이라고 할 수 있죠. '성공이 행복이 아니고 성장이 행복이다'라는 말도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이 열심히 사는 그 이유에 대해 스스로 질문해 보세요.
여러분들은 왜 열심히 사시나요? ‘열심히 해야 먹고 살 수 있으니까’ ‘이렇게 하지 않으면 뒤쳐지니까’ ‘성공해서 많은 것들을 누리고 싶으니까’와 같은 이유는 아니시겠죠?
나는 이런 이유인데..
먹고 살기위해 돈은 벌어야 하고,
아이들을 잘 가르치기 위해 돈은 벌어야 하고,
부모님의 좀 더 쾌적한 삶을 위해 돈은 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기본적인 생활이 충족되지 않으면 사회나 타인을 위해 봉사하지 못 할 것 같다.
성공을 위해서는 성장이 필수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나를 더욱 성실하게 노력하게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열심히 사는 이유.
현재 경제적으로 자유를 얻기위함이 제일 일순위이다.
그러기 위해 최선을 다해 열심히 지내보자
댓글이 없습니다.
해당 컨텐츠의 소중한 댓글을 등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