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론머스크의 실수를 인정하는 능력
1. 누군가가 자신에게 틀렸다고 지적하거나, 반대의견을 말하면 어떤 반응을 보이나요?
나는 누군가에게 나의 의견이나 주장 등에 대해서 틀렸다고 지적을 받으면 먼저 방어적인 모습을 보이고 기분을 나빠할것 같다. 이유는 내 자존심? 같은 것들을 지키려고 하는 방어기제 때문도 있고 내가 틀렸다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생각때문도 있을 것 같다.
2. 하지만 이때 솔직히 인정하고, 빠르게 대안을 찾아봤다면 어땠을까요?
지난 일을 떠올려보면 내가 지적을 받았을 때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지않고 그 지적이나 반대의견을 수용하면서 나의 의견의 반대방향으로도 생각을 해봤다면 내 의견의 문제점과 다른 의견의 장점에 대해서도 다른사람의 의견을 수용함으로써 더 넓은 시야에서 바라볼 수 있게되었을 것이다. 또한 더 좋은 대안들도 마련할 수 있었지 않을까 생각한다.
3.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지적을 받았거나, 성과가 잘 나오지 않았을 때를 떠올려 보세요. 어떤 자세를 갖춘다면 실수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극복하고, 개선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까요?
나는 충분히 똑똑하니까 나의 생각이 맞는 의견이고 내 생각이 가장 적절한 의견이라는 생각부터 버려야한다. 나의 의견이 잘못되었을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그럴경우 나의 실수를 빠르게 인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고 그런 사람들을 생각을 수용하는 자세를 갖춰야 어떤 것에 대해서 더 넓은 안목으로 바라보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생각이 든다. 물론 무작정 받아들이기보다는 먼저 나의 우리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의견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한 듯하다. (일론머스크처럼 위대한 사람도 자신의 실수를 쿨하게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그 의견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수용하는데 내가 뭐라고 나의 의견을 안 굽힌것인지 약간의 부끄러움도 생기는 것 같다. 그런데 일론머스크처럼 위대한 사람이니까 이러한 여유를 가지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도 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