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기 전에 블로그에 대해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이런 개념이 익숙하신 분들은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해당 챕터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왜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해야 하는지’만 확인하신 후에 넘어가시면 됩니다.
블로그는 일종의 개인 홈페이지입니다.
여러분이 소유한 온라인의 홍보 매대 혹은 광고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블로그의 대표적인 종류로는 네이버, 티스토리,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각 블로그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 네이버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플랫폼입니다.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에 비해 높은 방문자 수를 보여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상품 및 서비스를 알리기에 좋습니다.
자신들의 상품 및 서비스를 알리고 싶은 광고주들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체험단(제품이나 서비스를 체험하고 사진, 원고를 써주는 방식)이나 기자단(업체 측에 사진을 받아서 원고를 써주면 원고료를 받는 방식)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블로거가 많습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는 구글 애드센스에 비하면 낮기 때문에 우리의 광고 수익이 낮아집니다.
이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는 우리가 추구하는 방향과는 맞지 않습니다.
우리는 디지털 노가다가 아닌 디지털 노마드를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초반에는 우리의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결국에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만족할 만한 수익을 올리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입니다.
2.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무려 전 세계 웹사이트의 43.2%(2023년 4월 기준, 출처 : W3Techs)를 제작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한 나라도 아닌 전 세계의 웹사이트의 43.2%라는 놀라운 수치를 달성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결국에는 우리도 워드프레스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실제로 제 모든 사이트도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고, SEO 강의에서도 워드프레스를 통해 사이트를 제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처음부터 혼자서 워드프레스로 시작하기에는 진입장벽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완전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는 자유도를 자랑하지만 반대로 이 높은 자유도가 어려움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정해진 범위 내에서 사이트를 꾸미고 사용하는 것에 비하며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무자본으로 시작 및 운영할 수 있는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비하면 서버 호스팅 비용 등 약간의 비용도 부담해야 하는 건 덤입니다.
다만 비용을 투자해서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로 제대로 시작해보겠다고 하신다면 워드프레스 강의를 통해 시간과 수고를 아끼시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가 높은 수입을 원할수록 워드프레스를 통해 사이트를 제작하고 SEO를 적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SEO를 완벽하게 적용해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SEO를 적용해 노출 순위 상위에 올라가면 웬만해서는 상위노출이 내려가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원하는 반영구적 연금이 가능해집니다.
3. 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는 가장 주요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당장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DAUM(다음) 포털에서 티스토리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곳은 카카오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는 2014년에 다음을 인수했습니다.)
그리고 사용법이 간단하고 블로그를 운영할 때 어떠한 비용도 없습니다.
단점은 구글에 상위노출을 하는데 꽤나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사실입니다. 테마나 여러 SEO 기술을 더하면 단축이 되지만 비효율적입니다. 추가로 DAUM 저품질의 위험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셨다면 ‘그래서 결국은 왜 티스토리를 추천하시나요?’ 라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일단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이 안 된다는 점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제외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연동이 가능한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무조건 워드프레스입니다.
앞서 말씀을 드렸던 ‘사람들에게 알리는 능력’의 관점에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수익의 한계선이 없다시피 합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티스토리에 비하면 진입 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뭐든지 그렇지만 처음 시도에는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문에 사용이 간단하고 접근하기 쉬운 티스토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당장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점 또한 강력한 장점입니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사람들은 어려우면 시도 자체를 포기합니다.
결국은 시작하고 꾸준히 실행하는 사람만이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이 어렵지만 쉽습니다.
결국에는 시작하고 실행하는 사람들끼리의 경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수익의 한계선이 명확한 만큼 티스토리를 통해 어느 정도 감을 잡으신 후에는 반드시 워드프레스로 넘어가시길 바랍니다.
국내에서 티스토리로 월 3천만 원 이상씩 버는 고수들도 꽤 많지만 같은 시간과 노력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했다면 더 높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얻을 수 있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