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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 합격할 수 밖에 없는 방법만 기술합니다

경쟁력있게 취업준비 하는 기본적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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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게 취업준비 하는 방법

 



고객 관점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이유


최종 합격까지 가는 관문의 핵심은 떨어져야 하는 이유는 없는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 아닌, 뽑고 싶은 자소서와 면접 답변으로 경쟁력을 높이는 것 입니다. 



도체 / 전자재료 산업 특성상, 고객이 매우 중요합니다.


취업준비생의 시각이 아닌 채용자의 입장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먼저,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는 우리회사에 입사해서 “돈”을 벌어 줄 수 있는 엔지니어를 원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학교를 다니며 쌓은 역량과 잠재력을 회사에서 발휘해서 어떻게 돈을 벌어 줄 수 있도록 “사고하고 행동”하는 엔지니어를 원한다는 점입니다. 그런 경험을 담으셔야 해요. 지원자가 기술 한 경험이 현직자의 업무에 Fitting 되어, 다른 지원자들보다 경쟁력이 있는지 판단하고 선발합니다. 



사고하는 지원자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의 핵심은 What?이 아닌 Why?에 있습니다. 최종면접을 가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임원면접 질문의 본질은 무엇을 했어요?가 아니라 이걸 왜 했어요? 입니다. 나의 사고체계를 점검하는 핵심 항목입니다. 



내가 왜 이러한 경험을 했는지, 왜 이것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는지! 이 부분이 사고의 시작입니다.




구체적으로,


왜 Package, CMP 유관 인턴에 지원했는지?


왜 백화점 아르바이트를 했는지?


(물론 용돈벌이 때문이라는 것을 알지만, 스토리를 위해 내용 각색이 필요해요.) 




모든 지원자들의 자소서에는 회사를 위해 어떤 점을 기여하겠다 메아리 치듯 남발하지만, 경쟁력 있는 누군가의 자소서에는 내가 왜 / 어떤 것 / 무엇을 하면서 회사를 위해 돈을 벌어주겠다 라는 관점으로 기술합니다. 10전 10승할 수 있는 방법이죠. 




구체적으로 예시를 드리자면, 백화점 아르바이트 경험입니다. (고객을 1:1로 대하는 직업 특성)



1. 저는 책임감 있고 성실한 있는 지원자입니다.  -  [ X ]


2. 백화점 아르바이트 당시,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해 고객을 A 방식으로 분석했다. Main 위치에 있는 제품의 구성을 변경하고 마네킹에 B한 제품을 위주로 Fitting 시켰다. 고객의 유입율이 상승했고, 결론적으로 10%의 매출상승이 있었다.  -  [ O ]

 


 2번으로 기술되어야, 이 지원자는 본인이 맡은 일에 책임을 가지고 열정적으로 일하겠구나. 라는 신뢰성 있는 구조로 이어집니다. 구체적인 키워드를 반드시 설정하세요. 




손님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점을 했는지, 왜 그렇게 해야 했는지, 내가 사업주가 아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어떤 Action을 했고 그 행동이 매출에 아주 미미하더라도 영향이 있었는지? 이런 부분인데요, 책임감과 성실함을 키워드로 보여주셨기에 해당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왜냐하면, 책임감이라는 건 오너쉽이랑 매칭되는 키워드라고 생각해요. Ownership은 내가 주인이 아니지만,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하는 부분이겠죠? 알바생으로써 어떻게 주인의식을 가질 수 있을까요? 매출 상승입니다! 마치 나의 가게인 것 처럼 돈을 더 많이 벌어줄 수 있도록 Action을 취하고, 실제로 매출상승에 기여를 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아르바이트를 했다고 기술하기 보다는,  한 경험으로 Categorizing 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 안내, 매장 관리방안 관점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현 매장의 문제점과 원인분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Action을 보이고, 그게 매출에 어떤 영향을 주었다. Why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그것을 발견하고 '개선 해야겠다'라는 의지를 보이는 게, 책임감, 오너쉽, 사고하는 사람을 다 표현할 수 있겠죠? 그리고 숫자로 결과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