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1장. 읽기의 개념과 체계적 접근

읽기는 글쓴이와의 대화다

북마크(메모)


 



읽기는 글쓴이와의 대화다




앞에서 기초 능력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 이해를 이야기합니다. 대화에 비유를 많이 하는데요.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동문서답하지 않으려면, 상대방의 말을 잘 알아들어야 합니다. 그런 후에 그 말에 공감할 수도 있고, 반박할 수도 있고, 행동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이해를 해야죠. 물론 상대방이 말을 제대로 못할 수도 있어요. 그렇게 “개떡 같이 말해도 찰떡 같이 알아듣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내가 능동적으로 잘 듣고 있다면, 중간중간 질문하면서 이해 안 되는 부분을 채워나갈 수 있거든요.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1차적으로는 이해!




  • 독해력 [ Reading comprehension ]
    : 글을 읽어서 뜻을 이해하는 능력

  • 문해력, 문식성 [ Literacy ]
    :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한글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소리 내어서 읽는 것은 다 할 줄 알지만, 그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대부분 쉬운 글은 곧잘 읽어도, 조금만 불친절한 글이나 새로운 정보가 담긴 글들을 만나면 막막해 합니다. 그러한 읽기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어휘력
    : 읽기 힘든 글일수록 낯선 어휘, 고급 어휘, 전문 어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문법적 이해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접속사 등은 의미 파악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 배경 지식
    : 내가 알고 있는 주제, 익숙한 주제는 훨씬 쉽게 이해됩니다.

  • 상황 맥락
    : 같은 말과 글도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센스가 중요!

  • 심리 태도
    : 나의 편견과 선입관 등이 왜곡된 독해를 불러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텍스트 난이도
    : 읽기 쉽고 명확한 글과 어렵고 복잡하고 추상적인 글은 분명히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