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들어가며

2024 프롤로그

북마크(메모)

| 최종 업데이트 : 2024.12.02



저자  라이프해커 자청

재회상담 법인 아트라상 대표

시간당 90만원 상담사(은퇴) | 현역시절 연도별 재회후기 바로가기

12년간 10,342명 상담 


『역행자』 저자

2022 종합베스트셀러 1위

2022 올해의 책 수상

2023.9월 기준 50만부 판매


이상한마케팅 대표

프드프 대표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타인의 심리와 행동패턴이 명확히 보이는 신기한 경험을 하게 된다. 


겉보기엔 이 책이 '타인의 심리를 읽는 방법'에 대해 다루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사실 이 책을 끝까지 읽으면, 타인이 아니라 '나'라는 사람에 대해 깨닫게 된다. 


인간은 나 자신도 몰랐던 내 심리를 이해하게 될때, 비로소 행복해진다. 자기 자신을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인생에서 원하는 걸 얻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2023년 6월, 7명의 젊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다. 술자리를 갖던 중, 서로에 대해 알아갈 겸 재미로 전공 맞추기를 하기로 했다. 테이블에 총 7명이 있었고, 그 중 3명이 여자분이었다. 4명의 남자가 돌아가며 여자분들의 전공을 맞추기 시작했다. 호기롭게 도전했으나 아무도 정확히 추측하지 못했다. 내 차례가 되었고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운 좋게도 내가 3명의 전공을 모두 정확히 맞춘 것이다. 사람들은 놀랄 수 밖에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내 대답은 과녁의 정중앙을 맞추듯 상세했기 때문이다. A는 항공비서학과, B는 고졸, C는 국문학과 이렇게 3명의 출신을 차례로 맞췄다. 


그 자리에서 자세히 설명하진 않았다. 하지만 답을 보면 알겠지만, 근거 없이 찍어서 맞출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나는 몇 가지 심리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논리적으로 답을 찾아냈다. 자랑이 지루할 수 있으니, 근거가 궁금한 사람들은 아래 글을 잠깐 읽어보고 오면 된다.



이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대부분 감탄하거나, 운이 좋았다고 깎아내리고 싶어지거나 두 가지 중 하나의 반응을 보인다. 어떤 쪽이든 상관 없다. 이 책을 끝까지 읽는다면 심리학에 문외한이라도 누구나 답을 찾을 수 있다. 운 좋게 맞춘 것 뿐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속는 셈 치고 조금 더 읽어보길 바란다. 나를 신뢰하지 않더라도 이 책을 읽어두면 평생 도움이 될 내용이라 자신한다. 




​                      


어떤 행성에서 지적 생물이 성숙했다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그 행성의 생물이 자기의 존재 이유를 처음으로 알아냈을 때이다. 

- 리처드 도킨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