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Ⅲ. 도매처선정

도매처 선정기준 매뉴얼

북마크(메모)


도매처 선정기준 매뉴얼



어떻게 좋은 도매처를 선정하느냐는 이 사업의 핵심전략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사실적 정보가 아닌 전략적 정보입니다.  사람에 따라 그 방법이 다 다르며, 어떤 것이 좋다고 말하기도 힘든 부분입니다. ‘좋은 주식을 고르는 법’이라고 말하면 조금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책에선 제가 지금까지 느낀 점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확히는 좋은 도매처를 찾는 방법이라기 보다는, 반드시 피해야 할 도매처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온라인 위탁판매가 가능한지 확인하라

굉장히 기본적인데 이것을 확인 안하고 들어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라인에 존재하는 도매처라고 해서 절대로 다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오프라인 매장들을 위해 존재하는 온라인 도매처들도 많습니다. (예 : 애견샵들을 위한 애견용품 도매사이트) 이런사이트는 아예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기 때문에 이걸 확인하지 않고 들어 갔다간 엄청난 시간을 버리시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 하시기를 바랍니다. 





2.  단순 변심에 의한 반품이 가능한 곳인지 체크하라

이 부분도 매우 중요합니다. 도매처들 중에 단순 변심 반품을 안 받는 곳이 상당히 많습니다. 공지사항을 통해 꼭 확인하시고 애매하시면 전화로 물어보셔야 합니다. 도매처가 반품을 안 받는다고 여러분도 소비자에게 반품을 안 받을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우리나라 법상 단순변심 반품 거부는 불법입니다. 따라서 대기업에 입점해서 판매하는 우리들은 이를 지켜야 합니다. 아무리 반품 안된다고 상세페이지에 명시해봤자 플랫폼은 고객 편이지 셀러 편이 아닙니다. 이 부분을 반드시 명심해두시길 바랍니다. 어차피 도매처의 제품을 가공한 순간 저희는 늘 ‘을’입니다. 도매처와 손절하면 그 도매처에 쏟은 시간이 전부 물거품이 되기 때문입니다.





3.  도매처의 마진설정을 확인하라

앞서 대량등록은 가격경쟁을 하면 승리할 수 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가격이 아예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똑같은 30% 마진을 붙여 판다 하더라도 도매처에서 몇% 마진을 붙였냐에 따라서 최종 소비자가는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도매처가 지나치게 높은 마진율을 붙여놨을 경우엔 여러분이 아무리 마진을 낮게 잡아도 최종소비자 가격이 높아지게 됩니다. 소비자가 가격에 덜 민감한 카테고리는 그나마 조금 낫지만, 소비자가 그 시세를 파악할 수 있는 카테고리일 경우엔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그럼 어떻게 이 기준을 확인할 수 있느냐. 여러분이 도매처에서 상품을 하나 짚고 그 상품을 네이버에 검색해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도매처 판매가격이 네이버 최저가와 비슷하거나 그 이하다  →  훌륭합니다

도매처 판매가격이 네이버 최저가 1.5배 이하다  →  팔아볼 만 합니다

도매처 판매가격이 네이버 최저가 2배 이상이다  →  거르길 추천합니다


물론 도매처가 취급하는 제품이 이름이 없는 노브랜드 제품이어서 네이버에 검색하기 힘든 경우가 대부분일겁니다. 이럴 경우엔 네이버 쇼핑에서 비슷한 제품들과 비교 해보시면서 조금씩 감을 잡아나기시면 됩니다. 





4.  배송률을 확인하라

배송률이라 하면, 주문이 들어갔을 때 얼마나 발송이 잘 되느냐를 말합니다. 당연한거 아니냐? 라고 하실 수도 있지만 이것조차 잘 안되는 도매처도 허다합니다. 그리고 이게 안되면 셀러에게 극도의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도매처야 이런저런 핑계대며 늦었다고 하면 그만이지만 셀러는 플랫폼에서 페널티를 먹습니다. 그리고 이게 반복되면 심하게 정지까지 당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배송률 이라는게 직접 그 도매처 물건을 팔아보기 전까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이 많은 대량등록 셀러들의 고민이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과 도매처 정보를 공유하기도 껄끄러우실겁니다. 도매처는 그 자체로 셀러의 자산이니까요. 셀러들도 진짜 친한 경우가 아닌 이상 서로 도매처 정보를 잘 공유하지 않습니다. 그 사람에게 알려주는 순간 자신의 파이가 작아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어떤 도매처든 고객센터나 1:1 문의센터가 있기 마련입니다. 회원가입 정도만 해도 제목정도는 보실 수 있으시기에 여기를 잘 보시면 됩니다. 배송이 언제 되느냐, 왜 출발 안했느냐 등의 문의가 많다면 어느 정도 문제가 있는 도매처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문의에 대한 답변이 바로바로 달리는지 확인해보십시오. 문의 답변이 빨리 안 달린 다는건 도매처가 확인을 잘 안한다는 것이고 그만큼 일을 안 할 확률이 있기에 배송도 문제 생길 소지가 많습니다. 





5.  품단종 관리현황을 확인하라

대량등록 셀러들을 가장 피곤하고 힘들게 하는 것이 바로 이 품절입니다. 업계에서는 흔히 ‘품절인 것만 팔린다’ 라는 우스개소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크게 2 가지를 보셔야 합니다.


첫째, 이 도매업체가 품절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셀러에게 공개하는가?

둘째, 공개하는 품단종 관리현황이 셀러가 엑셀로 관리하기 편한 형태인가?


후에 품절관리 편에서 다루겠지만, 셀러가 품절을 편하게 일괄처리하려면 도매처가 품절된 현황을 상품코드로 공개해야합니다. 자기들 딴엔 품절됐다고 그냥 사이트에만 품절처리 해놓고 이걸 따로 공지사항에 공개하지 않는 도매처들도 있습니다. (여러번 말씀드리지만, 일 안 하는 도매처들 정말 많습니다) 이러면 셀러 입장에서 품절관리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모든 상품을 하나하나 보며 뭐가 품절됐는지 확인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따라서 도매업체 공지사항에 들어가서 
‘2021년 5월 4일 품절현황’ , ‘XX상품이 품절되었음을 알립니다’ 등등과 같이 품절을 공개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품절 현황을 도매처 상품코드와 함께 알려주고, 복사하기 쉽게 해놓거나 엑셀로 제공한다면 최고입니다.





6.  상세페이지를 얼마나 잘 구축해놓고 있는가?

재고를 보유한 도매처의 경우엔 보통 자기들이 직접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제조처로부터 위탁받은 중개형 도매처의 경우엔 보통 제조처가 만든 상세페이지를 활용합니다. 뭐가 됐든 간에 상세 페이지가 얼마나 잘 만들어져 있는지 보셔야합니다. 


온라인 시장에서 상세페이지는 오프라인 시장에서 매장 인테리어와 같습니다. 상세페이지가 너무 대충 만들어져 있으면 아무리 제품이 좋아도 구매전환으로 이루어질 확률이 낮습니다. 또한 후에 다루겠지만 썸네일 이미지를 가공하는데 있어 상세페이지에서 따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세페이지가 상세히 만들어져 있을수록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잘 되어있으면 유리하다는거지, 잘 안되어있다고 거르실 필요까지는 없으십니다. 가장 중요한건 결국 배송률과, 품절관리, 그리고 상품의 수명입니다.





7.  상품대장 엑셀을 제공하는가?

초보자 분들에겐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상품대장이란, 해당 도매처 상품들의 상품명, 관리코드, 가격, 이미지url 등을  담고 있는 엑셀파일을 일컫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고수들에게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는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상품대장을 만드는데 익숙하고 본인들 만의 툴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엔 가공 전 상품대장을 만드는 데도 엄청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기왕이면 상품대장을 제공하는 업체부터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상품대장을 제공하는 업체의 경우엔 공지사항이나 메인페이지 배너에 대문짝만하게 광고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 상품대장만 있어도 여러분이 직접 상품코드나 상세페이지 주소를 따오지 않아도 되므로 매우 많은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상품대장을 제공하는 도매처들은 그만큼 대량등록 셀러들에게 인기가 많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고로 먼저 상품대장을 제공하는 도매처 위주로 하시고, 사람들이 잘 모르는 알짜 도매처를 조금씩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8.  상품군이 대부분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가?


 


위와 같이 상품 중 옵션을 가지고 있는 상품들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 통이 있다고 하면 사이즈가 여러 개가 있을 수 있겠지요. 옵션이 많으면 그만큼 많은 구매가 일어날 확률이 높으므로 판매 면에선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치명적 단점이라 하면 옵션은 품절관리가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플라스틱통이 소형, 중형, 대형 중 대형만 품절이라고 해봅시다.  플라스틱 통 자체를 품절 처리하는건 간단하지만 이 중 대형만 품절처리하는건 프로그램으로도 어렵습니다. 또한 도매처가 옵션 품절까지 세세히 알려줄 지도 확인 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
내가 조금 품절을 겪고 귀찮더라도 판매량을 높이겠다  →  무시하고 하시면 됩니다.
난 안정적으로 상품을 운영해나가고 싶다  →  상품들이 옵션을 많이 가지고 있는 도매처는 피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절대로 어떤 부분이 정답이다 할 수 없습니다. 옵션이 많아도 품절이 안 나게 잘 관리하는 도매처면 저도 활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상품 10개를 들어갔을 때 대부분이 옵션 품절을 함유하고 있다면 전 한 번 더 생각해 봅니다. 주문이 들어왔는데 들어가서 보니 그 옵션만 품절인 경우가 허다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