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My콘텐츠

Ⅲ. 도매처선정

재고보유 도매처 vs 중개형 도매처 vs 도도매

북마크(메모)




재고보유 도매처 vs 중개형 도매처 vs 도도매




온라인 도매처는 크게봐서  재고를 직접 보유하고 있느냐, 

아니면 제조처를 모아 중개를 해주느냐로 나뉩니다.






재고보유도매처



 



말 그대로 직접 재고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셀러들이 가장 원하는 형태의 도매처입니다. 직접 상품을 운영하다보니 품절관리도 잘 되는 편이고 전화응대도 잘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상품을 직접 가지고 있다보니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입고 일정도 금방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와 배송일정도 조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상당한 리스크를 수반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전체 비율중에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만약 대량등록 위탁판매를 처음 시작하신다면 재고보유 도매처부터 시작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 재고보유 도매처는 보통 자체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자체가 강점이기 때문에 사이트에 대문짝하게 광고하고 있는 경우가 많고, 제품들이 보통 통일되어 있고 상세페이지의 양식도 거의 동일합니다. 혹시라도 궁금하시다면 전화해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장점
▶   품절이 잘 나지 않으며, 품절이 나도 대응과 대처가 빠르다
▶   고객센터 연결이 잘 되고 친절한 편이다
▶   회사가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문의가 원활하다
▶   중간마진이 없기 때문에 중개형 도매처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단점

▶   재고보유 그 자체로 리스크가 있기에 그 수가 많지 않다
▶   상품 수가 중개형 도매처에 비해 적다






중개형 도매처


 


여러분들이 흔히 아시는 도매꾹, 오너클랜과 같이 여러 제조처들과 온라인셀러들을 모아 이들이 서로 거래하게 만든 사이트들입니다. 중개형사이트가 이 사이에서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일반 다른 거래처보다 가격이 조금 높게 형성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재고보유 도매처도 이런 중개형 사이트에 중복으로 입점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매꾹이나 오너클랜은 초대형 중개형 도매사이트이며, 이 외에도 각 카테고리별로 무수히 많은 중개형 도매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 → 대량등록판매자 →  중개형도매처 → 발송처로 이루어지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그만큼 말이 많고 단점이 많기도 합니다



장점
▶  초대형 중개몰의 경우엔 상품대장을 엑셀로 다운받을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  시스템이 잘 되어있고 주문이 편하다
▶  상품수가 매우 많다.


단점

▶   마진이 한 번 더 붙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더 비싸다
▶   도매처가 일을 안하면 품절연동이 안되어 있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   고객센터 연락이 안 되는 경우도 많다
▶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진다
▶   도매처가 반품을 직접하는게 아니라 발송처에 또 연락해서 이루어지므로 과정이 매끄럽지 못하고, 불편하다
▶   도매처의 책임 회피가 발생할 수 있다(발송처가 이러이러해서 안 된답니다… 라는 식의 답변을 많이 받게 되실 겁니다)





도도매


도도매는 처음 들어 보신 분들도 있으실겁니다. 말 그대로 도매의 도매라는 뜻입니다. 제조처로부터 직접 제품을 받을 실력이 안되거나 하는 등의 기타 여러가지 이유로, 특정 도매처의 상품대장을 받아 그대로 다른 도매처를 운영하거나 또는 도매꾹과 같은 대형중개몰에 상품을 올리는 자들을 말합니다. 보통은 위의 중개형 도매처에 대부분 상주해있습니다.


이런 도도매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불필요한 마진이 붙을 뿐더러 애초에 도도매라는 단어 자체가 도매가 존재한다는 뜻인데, 그 도매처를 찾아서 구매하시는게 낫습니다. 또한 도도매는 개인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연락도 안되고 일을 안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입니다. 


그리고 가장 최악인 이유는, 우리가 무가공방식이 아닌 가공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모르고 도도매의 상품을 2,000개를 피땀흘려 가공했다고 칩시다. 그런데 도도매가 일을 정말 안 하거나 혹은 문제를 일으키거나, 아니면 정말 최악으로 사업을 접을 수도 있습니다(도도매는 개인이기 때문에 매우 빈번히 발생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가공한 모든 것은 날아가므로 엄청난 리스크에 노출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체도매사이트라고해서 안 망하는 것은 아니나, 그래도 엄연히 법인으로 운영되는 기업이기에 그 확률이 훨씬 더 낫습니다. 


도도매들은 보통 중개형 도매처에 자주 서식하므로 반드시 피하시기를 권장드리며, 그래서 초보분들은 처음에 중개형 도매처를 안쓰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먼저 자체 도매사이트가 존재하는 도매처들부터 가공하시면서 판매경험을 쌓으신 뒤, 그 다음에 넘어가도 전혀 안 늦습니다. 재고보유 도매처들의 상품수만 해도 5만 개는 훌쩍 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