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PART 1 이모티콘 파악하기
더 보기이모티콘 제작 프로그램/도구

01 프롤로그

1  모두가 작가가 될 수 있는 세상

2  목차

02 작가의 말

1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캐릭터 작가

03 자료 다운로드

1  자료 다운로드

04 PART 1 이모티콘 파악하기

1  이모티콘 생태계 분석 미리보기

2  이모티콘의 유형 미리보기

3  이모티콘의 종류

4  이모티콘 제작 프로그램/도구 미리보기

5  작업 스케줄 정리하기

05 PART 2 캐릭터 디자인

1  트렌드 리서치하기

2  디자인 기본기 다지기

3  캐릭터 스토리텔링

4  감정 표현하기

5  저작권 등록하기

06 PART 3 이모티콘 제작

1  어떤 테마로 해야 할까?

2  공감가는 메세지 찾기

3  아이디어 스케치 해보기

4  참고하면 좋은 사이트

5  완성도 높이기

6  이모티콘 뷰어 사용하기

7  24종 이모티콘 구성하기

07 PART 4 애니메이션 연구

1  타임라인 기능 알아두기

2  애니메이션 베이직

3  아이패드 애니메이션 연구

08 PART 5 이모티콘 제안하기

1  이모티콘 제안 프로세스

2  내 이모티콘이 미승인되는 이유

3  승인을 위한 달리기

09 PART 6 이모티콘 플러스

1  이모티콘 플러스


4. 이모티콘 제작 프로그램 / 도구


이모티콘 제작할 때 프로그램은 무엇을 사용하나요?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하지만 이모티콘 결과물은 프로그램/도구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자신이 가능한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꼭 전문 프로그램이 아니더라도 마우스나 휴대폰 앱을 사용해서 인기 이모티콘을 만드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인 포토샵/타블렛을 활용한 예제와, 접근성이 쉬운 아이패드를 활용한 예제 를 활용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프로그램

어도비 포토샵 *체험판 사용해보기

포토샵은 가장 기본적인 편집 툴. 아이패드나 기타 도구를 사용하시더라도 포토샵을 활용해서 수정해야 할 경우가 많다. 포토샵은 이미 친숙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추천하는 프로그램이다. 손 그림 느낌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다. 24프레임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gif로 출력해서 최종 제안을 하는 데 쓰인다.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체험판 사용해보기

일러스트레이터는 벡터 작업이 필요할 때 사용한다. 만약 이모티콘 제작한 이미지로 상품화나 인쇄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미지 제작을 벡터로 작업하는 것이 좋다. 개인이 아니라 회사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계획이라면 꼭 벡터로 작업을 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한 소스는 사이즈를 마음대로 조정 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높다. 이모티콘을 제작할 때는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 후 이미지를 1프레임씩 포토샵으로 불러와 애니메이션으로 재생될 수 있게 해야 한다.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제된 이미지로 작업되어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다.


클립 스튜디오 *체험판 사용해보기

만화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포토샵과 더불어 그래픽 작업 프로그램으로 인기가 많다. 드로잉과 애니메이션이 모두 가능하다. 체험판 기간이 30일로 포토샵보다 길고 가격이 저렴하므로 진입장벽이 낮다. 벡터레이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수정이 용이하다. 포토샵보다는 일반적으로 덜 대중화 되어있어 사용법을 익히는 시간이 필요하다.


프로 크리에이트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드로잉에 최적화된 어플리케이션. 많은 이모티콘 작가들이 프로 크리에이트를 실제 이모티콘 작업에 활용하고 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아이패드에 최적화되어있어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작업이 가능하다. 정교하고 고퀄리티의 작업보다는 간단한 아이디어 스케치나 단순한 작업에 활용하면 좋다.



● 제작 도구

타블렛

컴퓨터에 연결하여 쓰는, 디지털 펜으로 액정 혹은 타블렛 팬에 그림을 그리는 도구. 연필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와콤 타블렛이며, 아마추어용 저가의 타블렛부터 프로용 액정타블렛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입문자는 처음부터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기보다는 아마추어용 뱀부시리즈를 추천한다.


아이패드 프로

아이패드를 노트북 대용으로 쓰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아이패드+프로크리에이트를 활용하는 작가가 많아졌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이 가능하다는 매력적인 장점이 있다. 아이패드가 대중화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장비를 사지 않아도 시작하기 용이하다.혹시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어도 작업 편의성을 위해 와콤타블렛을 따로 사야할까? 아니다. MAC OS 카탈리나부터는 아이패드를 타블렛처럼 컴퓨터에 연동 시켜 사용할 수 있다.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