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PART 1 이모티콘 파악하기

이모티콘 생태계 분석

북마크(메모)


PART 1.이모티콘 파악하기


1. 이모티콘 생태계 분석



● 이모티콘이란 무엇일까?

이모티콘이란, 인터넷이나 휴대 전화 등에서 자신의 기분이나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특별한 기호를 뜻합니다. 메세지를 주고받을 때 풍부한 감정표현과 소통을 위한 도구로 주로 사용합니다. 때로는 문자를 쓰지 않고 이모티콘으로만 메세지를 주고받기도 하고, 대상과 상황에 맞는 이모티콘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모티콘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예쁜 디자인? 귀여운 캐릭터? 아이디어일까요? 아닙니다. 사람들은 디자인과 상관없이 내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해주는 이모티콘을 선택합니다. 아무리 귀엽고 예쁜 캐릭터라도 사용하기 불편하거나 공감이 가지 않는다면 손이 가지 않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공감’ 가는 메세지를 담는 것입니다.



● 이모티콘 트렌드

이모티콘 시장은 2017년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emoticonstudio.kakao.com) 가 출시된 기점으로 크게 변화했습니다. 기성작가들과 인기 캐릭터들만이 할 수 있었던 이모티콘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으로 문턱이 낮아졌습니다.


‘대충하는 답장’ 이모티콘이 크게 히트를 하면서 병맛 컨셉의 낙서 이모티콘들이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작가로 활동할 수 있게 되면서 1020 작가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사회적 분위기와 유행의 흐름에 맞춘 독특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져나와 1020 소비자의 공감 을 사면서 시장 흐름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기존시장의 귀엽고 고퀄리티의 이모티콘을 오래 쓰기보다 스낵처럼 가볍게 소비하고 유행에 맞춰 쓸 수 있는 이모티콘을 선호하게 된 것입니다.


이모티콘이 하루에 5~8개씩 출시되고 인기 있는 1020 소비자 타겟의 상품이 많아지다 보니,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이모티콘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가족, 커플 간의 채팅방이나 단톡방 등 발송 상대가 특정되는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은 ‘관계형’ 이모티콘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모티콘 포화시장 속에서 컨셉과 타겟이 뚜렷하게 보이는 이모티콘 이 떠오르는 추세입니다.



● 이모티콘 플랫폼

[ 카카오톡 이모티콘 샵]  - 카카오톡 메신저의 이모티콘 마켓. 국내 가장 큰 이모티콘 시장 을 형성하고 있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모티콘을 제안할 기회를 얻는다. 억대 매출을 올리는 이모티콘 작가를 다수 탄생시켰고 상품화, 브랜드로 이어지게 하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다.


[ 라인 스토어 ] - 라인 메신저의 이모티콘 마켓으로, 글로벌 사용자에게 이모티콘을 선보일 수 있다.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 플랫폼을 통해 비교적 쉽게 이모티콘을 출시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네이버 OGQ, imessage, 네이트, 페이스북, 밴드, 모히톡, 비트윈 등의 이모티콘 마켓이 있습니다. 이 문서에서는 수익성과 작가로서 인지도를 크게 올릴 수 있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 용 이모티콘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