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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판] 유튜브 알고리즘의 탭댄스

자청의 표본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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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 스텝

자청의 표본이론




자, 이제 썸네일에 대한 개요는 끝났다. 이제부터 썸네일을 만드는 5가지 원칙을 배워 보도록 하자. 참고로, 이는 ‘천부적 재능’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공식이다. 유튜브에 대한 재능이 있는 사람은 이러한 원칙과 공식 없이도 빵빵 터뜨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축구 천재 호나우딩요는 절대 정석적으로 플레이하지 않지만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하나였다. 일반 재능을 가진 축구 선수는 절대 호나우딩요처럼 플레이해선 안 되고, 정석으로 해야만 프로가 될 수 있다. 평범하게 타고났더라도 정석으로 잘 배운 사람은 ‘탈 일반인’이 될 수 있다.

아래 5가지 원칙만 기억해라. 조회수가 적어도 10~20배는 상승할 거라 확신한다.




5가지 기본 원칙 

[1] 표본이론
전 국민의 몇 명이 이 단어를 알까?

[2] 숫자의 원칙
숫자를 넣어라

[3] 비교의 원칙
비포 애프터

[4] 구체성의 원칙
추상어 금지

[5] 위협의 원칙
어그로, 위협
 


첫 번째 표본이론을 구체적으로 다뤄 보겠다. 〈본질남〉 채널은 평균 조회수 500회 밖에 안 나오던 피부과 유튜브였지만, 내가 직접 문구를 짜준 후에 곧바로 54만 조회수를 터뜨렸다. 


 

 


썸네일에 사람들이 모르는 단어를 쓰는 순간 표본을 급감시킬 수밖에 없다. 다음 사진에서 ➎번 영상은 62만 조회수가 터졌다. 5천만 명의 인구 중에 가장 대중적인 썸네일은 무엇일까? 그건 바로 ➎번이다. 약 5,000만 명 중에 최소 500만 명[10%]은 관심을 갖는 문구이다. 


➊번 썸네일의 경우, 눈 밑 주름 수술이라는 단어를 쓰는 순간 표본을 급감시켰다. 눈밑주름 수술에 관심을 갖는 사람은 5만명도 안 되기 때문이다. 그 결과 조회수는 박살 날 수밖에 없다. 


아래는 표본을 구하는 수식으로, 잘 이해가 안 되면 넘어가도 좋다. 훑어만 보자.




표본을 구하는 공식  

5만 / 5천만  =  1 / 1,000 = 0.1%



반드시 표본은 적어도 1 / 20 [ 5% ] 수준으로 맞춰야만 한다. 즉 1 / 1,000[ 0.1% ]은 매우 좋지 않은 수치이다. 몇 가지 카피 예시를 가져 왔다. 이를 같이 보면서 설명을 쉽게 해 보겠다.




1. 평범한 사람이 돈 100억을 모으는 3단계 방법 


표본

약 1,000만 명 이상. 100억을 모으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진 소망이기 때문이다.


표본 구하는 공식 

1,000만 / 5,000만 = 1 / 5 = 20%




2. 경매로 100억을 모으는 3단계 방법


표본

10만명 내외. 경매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위 썸네일에 비해 100배 차이가 나는 표본을 갖고 있다.


표본 구하는 공식

10만 / 5,000만 = 1 / 500 = 0.2%



결과적으로 1번이 10만 조회수가 나왔다면, 2번은 1천 회가 나올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실제로 표본이론에 따라 조회수가 결정된다.


다음은 나도 모르는 유튜버 아무나 한번 찾아보아서 예시를 들어볼까 한다. 〈재테크읽어주는 파일럿〉 채널에서 표본이 넓은 영상들이 ‘인기순’ 1~6등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채널에서 조회수가 가장 안 나온 영상들을 찾아본다면, 분명히 표본이 낮은 영상일 것이다.




재테크읽어주는 파일럿〉 채널 바로가기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아래 영상을 보자. '주담대'라는 단어가 나온 썸네일은 조회수가 낮다. '규제 지역' 또한 표본이 낮은 영상이다.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올 수밖에 없다.






다시 앞 예시로 돌아가서 확실히 표본 이론을 배워 보자. 




 
1번  눈밑주름

2번  하안검

3번  울써마지 


이런 생소한 단어들은 표본을 박살 낸다. 나라면, 같은 주제라도 이렇게 표본을 넓힐 것이다.



1번  (눈밑 주름 사진) 이런 주름이 곧 찾아옵니다

2번  안과의사는 이 수술만큼은 절대 안 합니다

3번  피부과에서 '이것' 얘기하는 순간 뛰쳐나오세요

 

다음은 최근 이상한마케팅 채널에서 조회수가 잘 나온 영상이다. 이 채널 평균 조회수는 4천에 불과한데, 이 영상은 4일 만에 2.2만 회가 나왔다. 영상 자체가 ‘마케팅 교육 홍보 영상’이기 때문에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긴 어렵지만, 표본을 넓힌 덕분에 평소보다 10배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와... 미친 마케팅 교육으로 1000% 성장하는 법" 유튜브 영상
 

일반적인 마케터들은 이런 상황에서 썸네일을 이렇게 지을 것이다.


"마케팅 교육 받고 수입 10배 됐어요"



위 카피로 썸네일을 하는 순간 ‘마케팅 교육’에 관심이 있는 사람만 클릭하게 된다. 표본을 크게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 하지만 위 썸네일처럼 “30일 만에 개부자 된 방법”이라고 말한다면, 클릭률 자체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이 영상을 끝까지 볼 확률이 높다.


만약 ‘마케팅교육’이라는 단어가 썸네일에 들어갔다면, 표본 자체가 [사업하는 사람 + 마케팅 교육에 관심 있는 사람]으로 좁아지기 때문에 조회수가 1천회 전후로 나올 수밖에 없다. 표본 이론에 따라 적은 조회수가 나오는 건 운명과도 같은 일이다.


당신이 만든 영상의 운명을 벗어나려면, 표본 이론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표본이론 적용 팁

썸네일을 만든 후에 '표본'을 계산하는 습관을 들이자.





며칠 전에 천억 자산가 현승원 대표와 책 리뷰를 했다. 켈리 최 회장의 『파리에서 도시락 파는 여자』라는 책을 리뷰한 영상이었다.


일반 북튜버들이라면 썸네일을 이렇게 만들 것이다.


1) "켈리최 회장이 쓴 책 '파리에서 도시락 파는 여자'"

2) "1000억 자산가가 추천하는 '파리에서 도시락 파는 여자"

3) "이 책은 현승원 대표의 인생 책입니다"



각 제목 문제점 

"켈리최 회장이 쓴 책 '파리에서 도시락 파는 여자'"
⇒ 켈리 최 회장이 유명하긴 하지만,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4천5백만 명은 될 거다. 즉, 표본을 박살 낸다.

결과 : 자청 채널에 올린다면 2만회 예상



"1000억 자산가가 추천하는 '파리에서 도시락 파는 여자"
 일단 책을 추천하는 것 자체가 표본을 급감시킨다.

결과 : 자청 채널에 올린다면 4만회 예상



"이 책은 현승원 대표의 인생 책입니다"
 현승원 대표가 본인에게나 유명한 거지, 4천8백만 명은 현승원 대표를 모른다. 표본이 급감한다.

결과 : 자청 채널에 올린다면 3만회 예상, 만약 위 영상들을 초보자 채널에 올린다면 500회 전후 예상




표본이론을 적용한 썸네일 제목 
⇒ 1,000억을 벌게 해 준 단 1권의 책

예상 : 자청 채널의 경우 20만 회 이상, 일반 채널인 경우 5만 회 이상 예상



기억하자. 항상 썸네일을 만든 후에 ‘표본이 얼마지?’를 계산해 보자. 최소한 1백만 이상은 되어야 한다. 진짜 끝내려고 하는데, 이해 못 할까 봐 불안해서 마지막으로 예시 하나를 가져왔다.


유튜브 추천 영상에 〈주식독설가의 주독야경〉 채널이 떴다. 200개의 영상 중에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 가장 낮은 영상을 캡처했다.


주식독설가의 주독야경〉 채널 바로가기 



조회수가 가장 안나온 썸네일 - 




 


조회수가 가장 잘 나온 썸네일 -  


 
 

 과제  

앞 예시에서 왜 어떤 영상은 조회수가 38만이고, 어떤 영상은 6천 회인지 생각해 보자. 그리고 각 영상의 표본을 계산해 보자. 표본 이론에 대해 완벽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자청 표본 이론’이라는 제목으로 블로그에 글을 작성해 볼 것을 권한다. 
 


표본이론 파트 마침.



[1] 표본이론


[2] 숫자의 원칙


[3] 비교의 원칙


[4] 구체성의 원칙 


[5] 위협의 원칙






중략






→ 이어서 '구독자 5천 명으로 월 3천만원 벌어들이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소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