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어(S)
주어는 문장의 주체에 해당한다. 영어로 subject가 주어라는 의미라서 단축어로 'S'라고 쓴다. 주어가 될 수 있는 품사는 명사와 대명사이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문장의 가장 앞에 나온다. 예를 들어 '노래를 부른다.'라고 말할 때 누가 노래를 부르는지 말하지 않으면 문장이 완성되지 않는다. 이 때 '누가'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주어」이다.
Birds sing.
새들이 노래한다.
이 문장에서 Birds(새들)가 주어이다. bird(새)는 명사이므로 주어 자리에 올 수 있고 bird에 '-s'를 붙인 이유는 새 한 마리가 아니라 새 여러 마리를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 영어에서는 명사 여러 개를 표현할 때 뒤에 '-s'를 붙이는 규칙이 있다. 우리말은 한 개나 여러 개나 특별히 다르게 표현하지 않지만 영어는 셀 수 있는 명사의 경우 2개 이상은 「복수」의 개념을 넣어서 뒤에 '-s/-es'를 붙이는데 특수한 경우에는 모양이 완전히 달라지기도 한다. 예 : child(아이 한 명) / children(아이들)
주어는 우리말로 『-은, -는, -이, -가』로 끝난다. 우리말에서 주어라고 생각하는 것이 똑같이 영어에서도 주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품사가 명사에 해당하는 한 단어가 주어가 될 수도 있지만 여러 단어가 모여서 문장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아무리 단어의 수가 많아도 수식하는 단어를 제외하면 끝에 명사가 남게 된다. 또는 여러 단어가 하나의 명사가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고 부사는 형용사를 수식하기 때문에 명사 앞에 형용사와 부사가 올 수 있다.
birds(새들), pretty(예쁜), very(매우) 이 세 단어를 연결해서 하나의 주어로 만들면 very pretty birds(매우 예쁜 새들이)가 된다.
Very pretty birds sing.
매우 예쁜 새들이 노래한다.
이 문장에서 주어는 birds이다.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형용사 pretty는 명사 birds를 수식하고 부사 very는 형용사 pretty를 수식한다. 결과적으로 수식하는 단어를 제외하면 명사 birds만 남게 된다. 이 때 만약 birds가 없이 'Very pretty sing.'이라고 쓴다면 틀리는 문장이 된다. 노래를 부르는데 누가 부르는지 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영어는 문장에 꼭 필요한 구성요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야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