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제 1장. 영어의 어순감옥 탈출 준비

영어의 어순감옥 탈출 준비

북마크(메모)




1. 영어 어순 기차 


우리말은 '주어(행동을 하는 주체)'가 중요하지만 영어는 '동사(무엇을 행하는가 하는 것)'가 중요하다. 그래서 영어는 주어 다음에 바로 동사가 온다. 「주어+동사」 세트 뒤에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나열하면 된다. 기차와 영어의 어순을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주어+동사」라는 기관차 뒤에 '무엇~'이라고 하는 객차를 원하는 대로 붙일 수 있다. 우리말과 다른 점이 바로 「동사」의 위치이다. 우리말은 동사가 문장의 가장 뒤에 있기 때문에 끝까지 들어봐야 정확하게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알 수 있지만 영어는 「주어+동사」를 듣고 나면 대략적으로 말하는 사람의 의도를 알 수 있다.



→  I saw a dog at a street corner yesterday. 

  나는 어제 길 모퉁이에서 개 한 마리를 보았다.

 



기차에 비유해서 분리해 보자.




 


주어와 동사를 말하고 나면 그 뒤에 자연스럽게 하고 싶은 말을 붙이게 되는데 이 때 '무엇~'에 해당하는 부분은 규칙적인 순서가 있고, 순서에 따라 들어갈 수 있는 단어의 품사가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이 순서와 품사를 정리한 것이 「8품사 & 문장의 5형식」이다. 영어는 논리적인 언어로 규칙에 맞게 배치해야 문법적으로 오류가 없다.



영어의 어순이 우리말과 다르다고 해서 시작도 하기 전에 무서워할 필요는 없다. 규칙만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면 알고 있는 어휘들을 나열해서 영어 문장을 만들거나 장문을 읽으면서 동시에 내용을 이해하는 「직독직해」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