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4장. 시나리오 구성, 콘셉트와 메인 카피가 먼저다

시나리오 구성, 콘셉트와 메인 카피가 먼저다

북마크(메모)


시나리오 구성, 콘셉트와 메인 카피가 먼저다 



[ 콘셉트와 메인 카피를 먼저 설정하는 이유 ]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기획할 때, 콘셉트와 메인 카피를 설정하고 나면 나머지 디테일한 기획 방향이 자연스레 잡히게 됩니다. 콘셉트와 메인 카피를 먼저 정하고 나면, 방송 전체의 분위기, 셀러의 멘트, 연출 및 노출 포인트의 방향이 자연스레 결정됩니다.



예시) 





[ 사람들은 하나의 카피만 기억한다 ]


카피를 설정할 때는 욕심부리지 않는 게 중요합니다. 시청자들이 듣자마자 직관적으로 머릿속에 입력할 수 있는 메시지 하나를 선택하고 지속적으로 어필해야 합니다. 메시지는 ‘짧고, 쉽고, 간결’ 할수록 좋습니다. 인기 많은 SNS 콘텐츠를 5분 정도만 둘러보시면 어떤 메시지를 의미하는지 바로 알 수 있을 겁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라이브 커머스는 정보형 콘텐츠와는 다소 거리가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방송 중 하는 모든 말을 음미하거나 기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인 카피’ 하나만 제대로 전달하는 방향으로 기획해야 합니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하는 사람들보다 방송 중간에 입장해서 잠시 머무는 사람들이 훨씬 많습니다. 메인 카피를 반복적이고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것이 더 많은 고객을 끌어올 수 있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더불어, 시청자들의 머릿속에 꽂히는 카피일수록 효과적입니다. 하단의 카피라이팅 노하우를 적용하면 더 쉽고 빠르게 방송에 몰입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자주 마주하는 유튜브 섬네일이나 신문 기사 헤드라인을 카피에 적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숫자로 정리하기 (~N 가지)

OO 앰플을 반드시 선택해야 하는 이유, N 가지



 절대~하지 마세요! (경고/주의/금지)

절대 그냥 콜라겐 드시지 마세요.



■ 돈으로 어필하기

월 10 만 원씩, 수도세 절약해주는 샤워기



■ 단순하게 표현할 것

네일 샵가서 이런저런 장식 추가하면 금세 네일 아트 비용이 부담되죠.

→ 네일 아트 비용 부담되죠.(O)



■ 구어체로 표현하기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이유 (X)

왜 전기세가 이렇게 많이 나올까요? (O)



■ ~하려면 ~하라

건강 하려면 1 일 1 포 유산균 하라!



■ ~하는 방법

변비와 현명하게 이별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