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어떤 야구선수인가?
우리가 배트를 잡은 야구선수라면 어떠한 플레이를 할 것인가? 다음 그림과 같이 총 6개의 시나리오가 있다고 가정을 한다면 당신은 몇 번일 때 있는 힘껏 스윙을 할 것인가? 1~6번까지 스윙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야구에서는 헛스윙 3번이면 아웃이다.
그렇다면 당신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이미 정해져있다.
1번, 2번, 6번일 때 당신이 있는 힘껏 스윙을 해도 맞출 확률이 매우 낮다. 혹여 당신이 스윙을 해서 맞췄다고 한들 운이 많이 따랐을 것이다. 주식투자에서는 보통 이와 같은 것을 초심자의 행운이라고 이야기를 한다.
출근길이나 점심시간, 직장동료 심지어 가족 단톡방에서도 일상이야기보다 주식이야기가 많을 때 주식시장은 활황이라고 할 수 있고 52주 최고가 기업이 나타나기도 하고, 상한가도 많이 간다. 어떤 종목을 투자하더라도 크게 하락하지도 않고 대부분이 상승한다.
그러나, 시장 자체가 약세장이고 글로벌적으로 경제가 좋지 않을 때는 좋은 기업마저도 주가 방어를 하지 못하고 하락세를 보이고 만다.
맨 처음 이야기로 돌아가서 다시 생각해보자.
당신이 ‘재테크’라는 것을 하기 위한 목적은 여윳돈을 만들거나, 조기은퇴를 하거나 퇴직 후 여유로운 노후 생활을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당신은 ‘재테크’의 여러 수단 중에서 굳이 ‘주식’이라는 고위험&고수익을 선택하였다. 원금손실이 일어날 수 있는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선택을 했다면 감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굳이 감수할 수 있는 능력까지 키워야할까? 라고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럼 다시 방금 전, 야구선수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1~6번 중 스트라이크존에 들어올 것으로 예상이 되는 시나리오는 3,4,5번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굳이 1~6번까지 있는 힘껏 풀스윙으로 배트를 휘두르는 것이 아니라 차분하게 기다렸다가 스트라이크존에만 들어오는 공을 향해 있는 힘껏 휘두르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1~6번 중 3,4,5번에만 오는 공을 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을 가지면 좋을까?
이 부분에 대해서 곧 이어질 파트에서 이야기를 나눌 것이다. 여기까지 투자마인드에 대해서 당신이 조금이나마 깨우친 것이 있다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전에서도 지금 느끼고 배운 부분에 대해서 명심하고 또 명심해야 한다.
주식으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100이면 100이다.
사실 당신이 추구하는 ‘성공’의 기준이 어떤 것인지는 필자가 정확히 알 수 없다. 확실한 것은 그 누구도 본인의 자본을 잃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주식시장은 사고자 하는 사람과 팔고자 하는 사람의 힘겨루기다.
사고자 하는 사람이 끈질기게 비싸게 사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팔고자 하는 사람이 끈질기게 싸게 팔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유에 대해서 냉정하게 생각해보자. 꾸준한 관찰을 통해 지식을 쌓고 데이터화하자. 없다가 생기거나 있다가 없어진 것이 있다면 기록하고, 나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는지 보자. 틀리면 어떠한가? 당신의 데이터가 된다. 당신은 지금 70세가 아니다.
우리에겐 아직 많은 시간들이 남아있고, 투자를 공부하고 경험을 하기에도 충분히 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