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Chapter 3. 내적글쓰기, 이 파트만은 꼭 10번 복습하세요

불안으로부터의 자유 [12:39]

북마크(메모)



이 강의는 미션이 있습니다. 

자세한 미션 내용은 보시는 화면의 가장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미션 확인하기




 



 강의 예제



# 내적 글쓰기(1) [03:42]

여러분도 내적 글쓰기를 같이 해보세요. 눈을 30초 감고, "어린 시절 기억나는 상처"라는 주제로 글을 써 보세요. 




어머니는 왜 10대 시절에 나를 그렇게 혼내고 잔소리를 하고 비하를 했을까?





어머니는 어린 시절 정말 많이 나를 혼냈다. 거의 매일 싸웠다. 컴퓨터도 빼앗았고 꼬집으며 나를 때릴 때도 많았다. 그리고 늦은 나이에 대학 공부를 할 때도 ‘네가 뭘 할 수 있겠니’라고 항상 말하곤 했다.



나는 어느 날 진화심리학을 읽게 되었다. 사람들은 진화심리학이 모성애를 부정한다고들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 글을 읽고 어머니를 용서하게 되었다. 아니 사랑하게 되었다. 어머니가 그렇게 잔소리하고 비하했던 것은 어머니가 너무나 나를 사랑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란 걸 깨달았다. 그 이후 나는 가족들에 대한 모든 원망이 사라졌고, 편지를 쓰기 시작했고 애정 어리게 바라보기 시작했다. 그 결과 우리 가족은 그 어떤 가족보다 사이좋은 관계가 되었다.

 

 



# 내적 글쓰기(2) [10:40] 




내가 이 책을 구매한 동기는 뭐였을까?





나는 자청이라는 사람을 좋아한다. 그가 사기꾼이라는 말도 있지만, 어쨌거나 나는 그를 통해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자기계발을 시작했으며, 삶의 희망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가 얼마나 버는지, 얼마나 성공한 사람인지는 별로 관심이 없다. 내 인생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그를 좋아할 뿐이다. 



물론 맹목적인 믿음이 좋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렇게 당하는 사람을 많이 봐 왔다. 자청이 훗날에 사기꾼이었거나 비도덕적인 사람으로 밝혀진다고 하더라도, 나는 그의 기술을 최대한 빼낼 것이다. 그냥 그것뿐이다. 이것만으로도 나는 충분히 이 책을 구매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강의 미션


[ 2가지 미션 중 하나를 골라 글쓰기를 해주세요 ]


● 1번 미션

왜 내적글쓰기가 외적글쓰기보다 중요한지 5줄로 정리해보자



● 2번 미션

5줄 내적글쓰기를 해보자. 내가 이 강의를 구매한 결정적 이유는 무엇이었나? 내면을 파고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