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Part 1. 재회심리학 25가지 용어 총정리

피자이론

북마크(메모)



피자이론





“헤어진 여자친구는 항상 제가 연락하면, 연락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러다가도 정말 가끔 전여자친구가 저를 만나줍니다. 근데 이상한 건 섹스까지 합니다. 하지만 전 여자친구는 다신 만나지 말자는 말을 하며 헤어집니다. 그러곤 종종 연락이 오기도 하지만 저와 사귈 마음은 없어 보입니다. 


여자는 저를 성적으로만 보는 건가요? 파트너로 생각하는 걸까요”

 



재회심리학 이론을 이해할 때 가장 쉬운 예시가 바로 '피자이론'이다.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여성이 피자가 배달 온 것을 본 뒤에 '저리 치워'라고 말을 한다면, 과연 정말 피자를 싫어해서 그러는 것일까? 당연히 아닐 것이다. 단순히 맞다고 생각한다면 마음을 일원적으로 해석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정말 냉동 피자라서 맛없어서 싫어하는 여성이 있을 것이고, 또 다른 여성은 피자를 정말 좋아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치워!'라고 말할 수가 있다. 맛이 없어서 싫어하는 감정은 바로 '본능'의 영역이다. 미래에 예뻐지기 위해 눈앞에 있는 피자를 정말 먹고 싶지만 '치워!'라고 말하는 감정이 바로 '이성'의 영역이다.



이별의 감정 또한 마찬가지다. 본능적인 감정이 식어서 헤어지자고 할 수도 있고, 이성적으로 미래가 안 보여서 헤어지자고 할 수 있다.




【사연 분석】


위의 사연을 보면, 여자는 남자를 ‘피자’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① 남자에게 끌리지만 (피자는 먹고 싶지만),


② 뭔가 신뢰감이 부족해서 (살이 찔까 봐 두려움) 상대를 멀리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어려운 이별상담 케이스는 프레임이 완전히 사라진 케이스인데, 일단 이 케이스는 프레임 자체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신뢰감이 정확히 무엇인지만 잘 파악한다면 100% 재회가 가능한 케이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