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미리보기 실행중입니다.
내 서재

머리말

개정판을 작성하며

북마크(메모)


저자  오주원 상담사

재회상담 법인 아트라상 대표

시간당 90만원 상담사(은퇴) | 현역시절 연도별 재회후기 바로가기

13년간 1만 건 상담 

"재회심리학" 분야 정립

2022 올해의 책, 베스트셀러 『역행자』 저자

이상한마케팅 대표

프드프 대표







저는 4년 전에 《남녀의 본능과 감정》을 썼습니다. 사람들은 책에 극찬 을 아끼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제 불안감은 커졌습니다.



“4년간 내가 추천했던 책들로 사람들이 너무 똑똑해졌을 것이다. 이 책을 구매할 정도로 똑똑한 사람에게는 여기 나온 개념들이 새롭지 않을 수 있겠다.”



실제로 리뉴얼에 착수한 지 2개월이 되었을 때, 그동안 단 한 번도 없었던 불평이 책에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제 불안감이 현실로 다가온 것입니다.


이유는 3가지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1]

사람들은 제가 추천한 수많은 책을 읽었고, 아트라상 칼럼과 심리학 책도 모조리 섭렵했습니다. 즉, 머리가 컸습니다.



[2]

제가 저술한 책의 개념이 유튜버에게 재생산되어 퍼져 나갔습니다. 4년간 일반인들이 모르는 심리학 지식을 대중이 쉽게 접하게 되었습니다.



[3]

제가 최근에 쓴 책들은 아무래도 4년 전에 저술한 책보다 나을 수밖 에 없습니다. 4년 전에 작성한 《남녀의 본능과 감정》보다 경험이나 퀄리티 면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제 최고의 명작이라고 생각하는 《초사고 글쓰기》를 읽고 감탄한 사람들이 만약 이 책을 구매했다면, 상대적으로 퀄리티가 낮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의 눈높이가 높아졌으니까요.

 



저는 사실 기다리고 기다렸습니다. 4년간 제 인생은 몰라보게 바뀌었고, 거의 모든 능력이 업그레이드 됐습니다. 4년 전에는 돈은 꽤 벌었지만, 사회적으로 전혀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만나는 사람의 풀도 넓지 못했고, 유명하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80명이 넘는 직원을 둔 사업체의 대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들 알다시피 《역행자》를 통해 종합 베스트셀러 1등을 차지했습니다. 2022년 전체 판매량 2위를 기록하며 40만 부를 판매한 작가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4년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경험을 하게 됐고, ‘유명인’, ‘다이아몬드 수저’, ‘초대형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는 사람들을 매일 만나며 다양한 사람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더 많은 인간을 경험할 수 있었고, 남녀 심리에 관해서도 더 고찰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정말 최하층부터 최상층까지 두루 경험하고, 상담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 수저들은 일반인의 사고방식을 아예 이해하지도 인지하지도 못합니다. 비약일지 모르나, 우리가 모기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아트라상 상담을 13년간 진행하며 1만여 건에 이르는 사연을 읽고 모든 남녀의 솔직한 감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 모든 것을 이 책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리뉴얼 버전에선, 기존 분량에 2배 가까이 되는 새로운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4년 간 극적인 경험을 하면서 느낀 모든 것을 예시로 서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