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많은 사람들은 주식을 단순히 타이밍으로, 차트만을 보며 도박성으로 접근합니다. 주식투자를 잘하는 사람의 추천주에만 집중하거나, 테마주 매매법, 주식차트 매매법 등을 마스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이는 투자가 아니죠. 이는 명백한 도박이자 투기입니다. 과연 이 세상에 도박으로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주식방송이나 주식 유튜브를 보면, 주식상담을 하는 사람들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사람들의 공통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가치를 모른다' 라는 것입니다.
나의 소중한 자산을 투자한다고 하면서도, 심지어는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어떠한 사업을 하고 있는지 조차 모르고 투자를 합니다. 그리고는 주가가 하락하면 주식을 추천해준 지인이나 전문가들을 욕하며 손절을 하죠. 손절 후에는 주가가 다시 상승하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과연 이것이 정말 투자라고 할 수 있을까요?
저 또한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2014년, 대학도 졸업하기전부터 주식투자로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하나만으로 주식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하지만 기대감만 있었지, 어떠한 기업에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를 해야하는지 몰랐고, 첫해부터 무려 마이너스 43%를 기록하였습니다.
매일같이 네이버 주식카페, 주식방송, 무료 주식 어플만을 기웃거리며 전문가들의 무료 추천주, 급등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기업의 가치에 투자하는 진정한 투자가 아니라, 단타쟁이로써 하루에도 수십번씩 주식을 샀다 팔았다 반복하는 주식도박꾼이었습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2019년까지 처음 6년간 무려 462만원을 잃었습니다. 대학생 신분으로 과외와 아르바이트를 하며 투자금을 마련했던 저에겐 정말로 쉽지 않은 시간이었습니다.
수없이 많은 손절과 손실로 주식투자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었고, 주식투자를 그만두어야겠다고 생각하며 주식 앱도 지우고, 증권사 카드도 부숴버렸다가, "아 그래도 100세 시대에 주식투자는 필수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앱도 다시 깔았다가 카드도 다시 발급 받았다가, 없앴다가를 반복하였습니다. 카드 발급을 위한 수수료만으로 미래에셋증권 분당점에 1만원 이상 지출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가치투자, 장기투자에 대해 우연히 알게 되었습니다.
.
뿐만 아니라 이제는 주식 유튜브 채널과 주식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주식투자에 대한 도움과 정보를 줄 수 있는 투자자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손절없는 우량개미 주식 카페 추천주 수익률 현황
이 책에는 지난 8년간 제가 주식투자를 하면서 깨닫게 된 주식투자의 핵심 내용을 수록하였습니다. 왜 제가 주식투자 초기에는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었는지, 어떻게 기업과 산업에 대해 공부하면서 저만의 손절없는 주식투자법을 터득하게 되었는지 수록하였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단순히 차트로 접근하려 하시는 분들
무조건 단기 수익을 꿈꾸시는 분들
무조건 급등만을 원하시는 분들
주식투자를 타이밍으로 생각하시는 분들
이미 주식투자로 수익을 잘 내고 계신 분들